고개숙인 청주시장… 사기꺾인 직원들
시장 부시장이 고개숙여 사과할 사안은 아닌데...
김선용 | 기사입력 2019-07-20 00:28:23

[청주 타임뉴스=김선용기자] 한범덕 청주시장이 도시공원위원회 충돌 문제에 스스로 고개를 숙이면서 시청 공무원들의 자존감까지 깎아내리고 있다.

시장·부시장 "도시공원위 충돌 여직원 동원 유감" 사과
성불평등 모순적 발상에 직원 자존감 하락 우려

도시공원위와 충돌 당시 여직원 동원 문제와 관련해 김항섭 청주부시장이 17일 사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한 시장은 지난 16일 이메일을 통해 모든 직원에게 "지난 12일 여성공무원들이 도시공원위 회의장 진입을 앞장서서 막는 데 유감의 뜻을 전한다"며 "현장에 있었던 여성공무원들에게 부담과 상처를 안겨 드린 점을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에 직접 책임이 있는 부서장인 푸른도시사업본부장에게 엄중 경고하고, 성인지 교육도 강화하겠다"고 했다.

여기에 김항섭 부시장까지 나서 17일 기자회견을 통해 여직원을 앞장세운 문제를 머리 숙여 사과했다.

결국 푸른도시사업본부장이 회의장 밖을 지키기 위해 여직원을 동원했고, 여직원들은 '자발적 참여'라고 말까지 맞춘 꼴이 됐다.

문제는 직원들 사기까지 꺾으면서 시장과 부시장이 고개 숙여 사과할 정도의 사안은 아니라는 점이다.

비공개로 진행하기로 결정한 도시공원위에 시민대책위가 여성 회원을 앞세워 회의장 진입을 시도하자 여직원들이 이를 막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남성 직원들이 이 여성 회원을 제지했다간 성추행으로 걸려들게 뻔해서다.

다만 사전에 비공개 사실을 알리지 않았고, 집회·시위 현장에 여직원을 참여시키려면 노조와 사전 협의를 거쳐야 했는데 이를 이행하지 않은 점, 청원경찰 업무인 청사 방호에 일반 직원을 동원했다는 점은 시에서 실수했다.

정작 회의장 밖을 지켰던 직접적인 당사자인 여직원들은 이번 일에 아무런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다. 

그런데 어떠한 정치적 판단이 작용했는지 시장과 부시장은 고개를 숙였다.

충돌 과정에서 시민대책위 남성 회원이 시청 공무원을 폭행하기까지 해 오히려 사과를 받아야 할 판이다.

사과 내용 자체도 '성인지·평등 의식 부족' '성인지 교육 강화' 등 여직원을 나약한 존재로 폄하해 험한 업무는 배제해야 한다는 사실상 성불평등의 모순적 발상이다.

이날 회의장을 자발적으로 찾은 일부 여직원들은 사기가 꺾일 듯하다. 
성추행 수법에 동료직원을 보호하고, 막무가내인 시민대책위에 당하지만 않겠다고 나선 여직원들에게 시청 최고 수장이 '수고했다'가 아닌 외압에 휘둘려 고개를 숙인 모습은 맥 빠질 일이다.
도시공원위원회 개최 과정에서 불거진 ‘젠더폭력’ 논란에 대해 청주시가 공식사과한 가운데 같은 날 해당 부서 여직원들이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번 시장 사과로 앞으로 시청 직원들이 당면 업무에 능동적으로 나설지도 의문이다. 
잘 못한 일이 아닌데 정치적 논리에 사과하고, 부서장도 경고까지 받는데 남성용·여성용 업무를 구분지어 내일만 신경 쓰는 조직 분위기는 당연시될 게 불 보듯 뻔해 보인다.

계속해서 도시공원 문제로 잡음이 일고, 추가적인 갈등도 불거지고 있어 한 시장은 이번처럼 고개 숙이고, 민간개발을 철회하는 게 어쩌면 직원들을 덜 피곤하게 만드는 일이 될 수 있다는 시각도 제기되고 있다.

청주도시공원지키기시민대책위원회(시민대책위, 상임집행위원장 송상호)...‘청주시도시공원위원회’ 사태와 관련, “청주시장의 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주장

시민대책위도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시가 지난 12일 열린 도시공원위원회에 여성 공무원을 인간 방패로 동원했다”며 “민원인과의 몸싸움에서 여직원들이 울음을 터뜨리는 사태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시민대책위는 “이날 사태는 한범덕 청주시장이 도시공원위원회를 공개로 진행하라고 했음에도 푸른도시사업본부 간부들이 이를 무시하고 회의를 강행한 것”이라며 “청주시장은 책임자를 엄중 처벌하라”고 강조했었다.

이와 관련 청주시는 김항섭 부시장이 한 시장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도시공원위원회 회의장 앞에서 시민단체들의 진입을 막는 과정에서 예기치 않은 충돌이 있었다. 푸른도시사업본부 소속 여직원들을 앞장 세웠다는 논란이 야기된 데 대해 진심으로 유감을 표한다”고 전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