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불매운동] 일본 전범기업 불매운동 지자체로 확산..서울시, 조례 재추진
파나소닉 등 229곳 검토
김용직 | 기사입력 2019-07-20 02:58:38

[타임뉴스=김용직 기자]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지방자치단체로 확산되고 있는 모양새다. 이른바 '일본 전범기업'의 제품이라는 것을 표기하거나 아예 사용을 막자는 조례안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는것이다. 온라인에서는 '손글씨 인증'도 이어지고 있다.


서울시의회에 발의된 일본 제품 수의계약에 관한 조례안을 보면 서울시 산하 기관에서 일본 전범기업과의 거래를 모두 금지한다는 내용을 담고있다.

파나소닉과 도시바, 히타치 같은 일본 전범기업 229곳이 포함됐다.
지난 1월 논의하려다 무산됐는데, 최근 다시 추진되고 있는 것이다.

홍성룡 서울시의원은 "소모품, 문방구 제품부터 복사기까지. 전 분야에 일본제품 안 쓰이는 곳이 없습니다. 최소한 우리 대한민국의 자존심을 지키는 그런 과정이라고…"

다른 지자체와 지방의회에서도 비슷한 조례안을 추진 중이다.
경기도와 대구, 울산, 광주광역시에서도 일본 전범기업 제품이라고 표시하거나 제한하는 걸 추진 중이다.

욱일기와 같은 일본 제국주의 상징물을 금지한다는 내용도 포함시킬 예정이다.
전국 시도의회와 기초의회들 역시 아베 정부를 규탄하는 결의안을 냈다.

방문과 연수를 취소하는 곳도 있다.
광명시 관계자는" (일본 측에) 현재 우리나라 분위기와 상황들이 (방문에 대한) 시민 공감대를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매우 안타깝다고 전달했습니다"

경기도 광명시를 비롯해 양주시와 충북 괴산군 등도 일본 자매도시와의 약속한 일정을 없던 일로 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