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행정
새로운 김천, 미래 100년을 활기차게 준비
김이환 기자 klh0422@naver.com
기사입력 : 2019-07-31 12:51:36

[김천타임뉴스=김이환 기자] 김천시는 시승격 70주년을 맞아 지난날의 경험과 교훈을 바탕으로 새로운 김천, 미래 100년을 활기차게 준비하고 있다. 민선7기 시정목표인 “시민모두가 행복한 도시"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김천"을 만들기 위해 변화의 바람을 일으키고, 따뜻한 공감복지 실현,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계층도 함께 잘 사는 행복한 도시 구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는 장애인, 노인복지 분야에 김천시 전체 예산의 10%인 1,000억을 투입하는 결과치가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 중심에, 장애인의 좋은 이웃, 취약계층의 든든한 버팀목이자 100세 시대 활기찬 노년을 위한 행복 충전소로서 시민모두의 행복한 동행을 “사회복지과"가 함께 하고 있다.

- 장애인, 노인의 든든한 버팀목

김천시는 장애인, 노인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틈새 일자리 제공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 13억의 예산을 투입하여 130명의 장애인일자리사업을 확대(전년대비 33% 증가)했고, 역대 최대 57억원의 예산을 들여 1,893명(전년대비 45% 증가)의 노인일자리를 창출함과 동시에 시니어클럽을 통해 양질의 민간일자리를 발굴하고 있다. 이렇게 장애인, 노인들에게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소득 창출은 물론 사회 참여 기회를 높여 더불어 잘 사는 복지도시를 만드는 초석을 다지고 있다.

또한, 저소득 장애인 3,300여명에게 1년 동안 장애인연금 51억원, 장애수당 8억5천만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올해 65세 이상 노인에게 지급하는 기초연금을 최대 30만원까지 인상하여 김천시 노인인구의 76%인 23,300여명에게 연 665억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같이 김천시는 취약계층 위한 일자리사업 및 소득보장 복지 정책을 확대 추진함으로써 이들의 든든한 버팀목으로의 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 장애인의 좋은 이웃,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운영

김천시는 장애인의 좋은 이웃으로 거듭나고 있다.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혼자서는 일상생활이 어려운 장애인을 직접 찾아가 활동보조, 방문목욕, 간호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장애인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올해 신규사업으로 관내 14개 공공장소에 장애인 전동휠체어 충전기 설치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장애인전용주차구역 관리 등 장애인을 배려하는 시책들을 적극 발굴하고 있다. 이처럼 장애인과 더불어 사는 복지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김천시의 숨은 노력의 결과가 최근의 Happy together 김천운동과 병행하면서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 밖에도 10,800여명 장애인들의 복지, 교육, 문화 공간인 장애인종합복지관 운영을 통해 장애인 주간보호, 교육, 직업, 사회심리재활 프로그램 등 장애인들의 다양한 욕구를 반영함으로써 복지서비스의 체감도를 높이고 있다.

앞으로도 장애인을 위한 복지 기반을 구축함과 동시에 장애인의 사회참여와 자립 지원을 확대할 것이며, 10개 장애인단체의 화합과 소통의 장이 될 장애인회관 건립을 계획하고 있어, 장애인이 살맛나는 행복 복지는 앞으로도 계속될 예정이다.

- 미세먼지, 폭염 걱정 NO ! 518개 경로당 공기청정기, 에어컨 보급

김천시는 사회문제로 떠오른 미세먼지에 적극 대응하고자 518개소 경로당에 건물규모와 상시 이용인원을 고려하여 총 772대의 공기청정기를 보급했다.

또한 여름철 폭염에 대비하고자 2018년∼2019년 거쳐 518개소 모든 경로당에 에어컨 설치를 100% 완료했다. 앞으로도 건강에 취약한 어르신들이 안심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여가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적시성 있게 다양한 경로당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할 것이다.

- 활기찬 노년을 위한 행복 충전소

김천시의 518개 경로당은 단순한 마을 사랑방으로서의 역할에서 벗어나 어르신들의 여가생활 질 향상을 위한 생산적인 문화활동의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연중 경로당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웃음치료, 수지침, 민요교실, 공예교실 등 다양한 순회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어르신들의 노후생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또한, 올해 하반기 신규시책으로 경로당 행복도우미사업을 야심차게 준비하고 있다. 각 경로당에 행복도우미 32명을 우선 배치하여 상시적으로 경로당 어르신들의 건강·여가·평생교육 등 노인적합형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게 되어, 경로당 운영의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김천시는 어르신들의 웃음소리가 넘치는 경로당 만들기에 총력을 다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대한노인회 김천시지회, 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어르신들의배움의 열기로 늘 활기를 띄고 있다. 만학의 열정을 태우는 노인대학, 30여개의 취미여가 프로그램 운영하여 어르신들의 사회참여를 확대하고, 평생교육의 새로운 길을 열고 있다.

- 100세 시대, 노후 건강 지키미 - 노인건강센터 건립, 치매형 노인시설 확충

김천시 노인인구는 작년 12월 말 기준 30,318명으로 전체 인구의 21%를 차지하고 있다. 고령화 시대에 대비하고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위해 노인종합복지관 및 중앙보건지소와 연계하여 여가·복지·일자리·의료까지 한곳에서 맞춤형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노인건강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56억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노인건강센터는 기존의 협소한 노인종합복지관 시설 확대 및 맞춤형 프로그램 재편성으로 지역 노인들의 즐겁고 편안한 노후 건강 지키미로서의 역활이 기대되며, 원도심 활성화에도 많은 기여를 할 것이다.

또한 김천시는 인구고령화와 치매 인구의 폭발적 증가에 따라 ‘치매는 국가가 책임진다’는 국가정책에 발 맞추어, 치매전담형 노인시설 건립할 계획이다. 내년 부지매입비 23억원을 확보하여 2022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치매전담형 노인시설은 치매 노인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장기요양서비스 제공하여 이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보호자의 부담을 경감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 요람에서 무덤까지 ‘김천시립추모공원 건립’

김천시는 오랜 숙원사업이자 50년이 지난 화장장 이전을 위한 김천시종합장사시설 건립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내년 말 준공을 목표로 김천시 봉산면 신암리 산5번지 일원에 454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부지 99,200㎡, 건축연면적 9,008㎡ 규모에 화장시설(화장로 4기), 봉안당(2만위), 자연장지(1만위)를 갖춘 친자연적인 추모공원 조성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6월 ‘김천시립추모공원’으로 명칭을 확정하고 공사 진행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천시립추모공원은 시민 누구나 이용하는 공익시설로 전국에서 가장 편리하고 쾌적한 추모공원이자 시민들의 편안한 쉼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충섭 김천시장은 “민선7기 시정목표인 시민모두가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장애인, 노인이 걱정을 덜고 일상속에서 더욱 안심하고 더불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복지정책을 추진하겠으며 시민의 행복한 길에 김천시가 든든한 동행자가 될 것이다."고 의지를 밝혔다.

이처럼, 시승격 70주년을 맞이하고, 미래 100년을 준비하고 있는 김천시가 나아가는 길에 시민 공감, 시민 중심의 누구나 꿈꾸는 “행복한 복지"가 있을 것이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수원타임뉴스과천타임뉴스광명타임뉴스고양타임뉴스파주타임뉴스김포타임뉴스부천타임뉴스의정부타임뉴스포천타임뉴스양주타임뉴스동두천타임뉴스연천타임뉴스남양주타임뉴스구리타임뉴스안양타임뉴스시흥타임뉴스군포타임뉴스용인타임뉴스오산타임뉴스화성타임뉴스평택타임뉴스안성타임뉴스성남타임뉴스경기.광주타임뉴스하남타임뉴스이천타임뉴스여주타임뉴스양평타임뉴스안산타임뉴스의왕타임뉴스가평타임뉴스원주타임뉴스동해타임뉴스양양타임뉴스속초타임뉴스강릉타임뉴스강원,고성타임뉴스인제타임뉴스양구타임뉴스철원타임뉴스화천타임뉴스춘천타임뉴스평창타임뉴스정선타임뉴스영월타임뉴스태백타임뉴스홍천타임뉴스횡성타임뉴스삼척타임뉴스청주타임뉴스진천타임뉴스음성타임뉴스증평타임뉴스영동타임뉴스옥천타임뉴스보은타임뉴스단양타임뉴스제천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청원타임뉴스괴산타임뉴스천안타임뉴스당진타임뉴스서산타임뉴스금산타임뉴스논산타임뉴스계룡타임뉴스홍성타임뉴스청양타임뉴스서천타임뉴스보령타임뉴스예산타임뉴스부여타임뉴스공주타임뉴스연기타임뉴스아산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마산타임뉴스김해타임뉴스밀양타임뉴스의령타임뉴스창녕타임뉴스거창타임뉴스산청타임뉴스함양타임뉴스양산타임뉴스하동타임뉴스진주타임뉴스창원타임뉴스진해타임뉴스함안타임뉴스거제타임뉴스통영타임뉴스경남,고성타임뉴스사천타임뉴스남해타임뉴스합천타임뉴스전주타임뉴스부안타임뉴스정읍타임뉴스무주타임뉴스장수타임뉴스임실타임뉴스순창타임뉴스남원타임뉴스군산타임뉴스김제타임뉴스익산타임뉴스진안타임뉴스완주타임뉴스고창타임뉴스목포타임뉴스함평타임뉴스영광타임뉴스장성타임뉴스담양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곡성타임뉴스구례타임뉴스나주타임뉴스고흥타임뉴스무안타임뉴스진도타임뉴스완도타임뉴스해남타임뉴스신안타임뉴스강진타임뉴스장흥타임뉴스영암타임뉴스보성타임뉴스화순타임뉴스

저작원오케이 인터넷신문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