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뉴스= 김용직 기자 ]정부가 가계대출을 조이자 기업과 비주택 중심으로 부동산관련 대출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7.7%↑…명목GDP 증가율보다 1.2% 늘어

개인사업자대출 중심 기업 대출 비중 40%까지 올라

특히 최근 대출금리 하락과 하반기 상당규모의 수도권 입주·분양으로 부동산 대출이 증가할 가능성이 우려되고 있다.

8일 한국은행이 국회에 제출한 '통화신용정책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금융기관의 가계와 기업에 대한 부동산 관련 대출 규모는 3월 말 기준 1668조원(잠정치)이다.


이중 가계에 대한 대출은 1002억원, 기업은 667조원이다. 부동산관련 대출에는 가계부문의 부동산담보대출, 집단대출, 전세자금대출과 기업부문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등이 포함된다.

대출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7.7%로 2015년(13.2%)보다 낮아졌으나 여전히 경제 규모에 비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민간신용 증가율보다는 6.0%, 명목GDP 증가율보다는 1.2% 늘었다.

대출 증가세는 기업부문이 주도했다. 전체 대출에서 기업 비중은 2013년 33.9%에서 지난 3월 말 40%로 큰 폭 상승했다.

특히 기업부문 중 개인사업자대출이 부동산 임대업종의 대출수요 증가, 가계대출 규제강화에 따른 은행의 기업대출 취급유인 증대로 전년 대비 13.9% 증가했다. 

이렇듯 높은 증가세를 보이던 개인사업자대출도 대출 규제 강화와 주택거래 둔화로 가계대출과 함께 증가세가 줄어드는 흐름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여전히 가계대출에 비해 증가율이 높고, 개인사업자대출 증가액에서 부동산 임대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타 업종보다 큰 편인 만큼 안심하기에는 이르다. 

반면 가계부문은 전년 대비 4.3% 증가하는 데 그쳤다. 전세자금대출과 집단대출이 꾸준히 증가하는데도 규제 강화와 주택거래 감소로 개별 주택담보대출의 증가세가 크게 둔화했다.

비주택 대출도 주택 대출보다 높은 증가세 보여

2016년 이후부터 정부의 대출 정책이 가계의 주택관련 중심으로 강화되면서 비주택 대출이 전년 대비 9.5% 증가하는 부작용을 낳았다. 반면 주택 대출 증가율은 5.3%에 그쳤다. 

이는 양호한 상업용 부동산 수익률, 가계대출보다 상대적으로 느슨한 기업대출 규제, 부동산 간접투자상품 증가로 비주택에 대한 대출수요가 견조한 데 기인한다.

한은은 "개인사업자대출 규제 강화 등 둔화요인이 있는 반면 최근 서울 아파트 가격의 상승 전환과 대출금리 하락 및 하반기 상당규모의 수도권 입주물량 등 증가요인도 상존한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증가규모가 줄었어도 대출 잔액은 이미 쌓여있어 부동산 대출 움직임에 유의해야 한다"며 "향후 경기와 부동산시장 변화에 따라 금융기관의 대출 건전성이 영향을 받을 수 있어 연체율 점검도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2019-08-10 00:30:11
부동산 대출 1668조… 가계대출 옥죄자 기업·비주택으로 쏠려
타임뉴스 (https://www.timenews.co.kr)
[ 타임뉴스   news@timenews.co.kr ] 2019-08-10 00:30:11
Copyright (c) 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