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뉴스=서승만기자] 인천 남항 컨테이너 부두 인근 도로에 대형화물차들이 불법 주정차해 있다. 이들은 화물을 싣기 위해 부두로 들어가기 전까지 마땅히 대기할 주차장이나 휴게시설 등이 없어 위험한 도로변에 차를 세워놔야 한다.
목적지 도착해도 차 댈 곳 없어
갓길에 머물며 ‘단속 숨바꼭질’
휴식여건 안 돼 졸음운전 유발
등록 화물·특수차 46만대 넘는데
휴게소 등 주차면수 1만대 불과
정부는 현실 외면… 정책 역주행
지난 인천 남항 근처 도로 갓길 곳곳은 대형 화물차의 주정차로 몸살을 앓고 있었다. 주택단지를 지나 각종 창고·물류센터 등이 밀집된 지역에 진입해서 항구 초입에 이르기까지 도로는 화물차 천지였다.
아예 시동을 끄고 주차해놓은 화물차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기사들이 운전석에 앉은 채로 잠시 도로변에 서 있다가 화물을 실을 시간이 되면 부두로 들어갔다.
인근에서 만난 화물차 운전경력 20년의 A씨는 “화물차는 하루에 짧게는 대여섯 시간, 길게는 10시간 넘게 운행하는데 목적지에 도착하면 주차공간이 턱없이 모자란다”며 “기사들이 그래서 부두에 들어가지 못하고 도로변에 차를 세워놓고 단속이 나오면 이동하고 하는 게 일상이 됐다”고 하소연했다.
장거리·야간 운전에 따른 화물차 운전자의 졸음운전이 고속도로 사망사고 원인 1위인데도 이들의 근로여건은 좀체 개선되지 않고 있다.
화물차 업계의 숙원인 화물차 휴게시설 확충은 국고보조금 축소, 각종 인허가 규제, 지역주민 반대라는 벽에 부닥친 상태다.
18일 국토교통부와 국회 등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으로 영업용 화물차·특수차 등록 대수는 46만6156대에 달하지만 고속도로나 국도의 화물차 휴게소, 각 지방자치단체의 공영차고지 주차면수는 1만125개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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