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세균을 피해가는 추석전,신선한 차례상 차림 요령
김덕 | 기사입력 2019-08-24 19:17:15
식품은 60분이 지나면 세균 수가 급속히 늘어난다고 합니다. 하지만 차례상에는 다양한 식품이 올라가기 때문에 구매 시간이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은 명절이 오기전, 세균을 피해 더욱 신성한 차례상을 차리기 위한 식품 구매 순서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냉장이 필요없는 밀가루, 식용유, 통조림, 쌀 등 오래 보관할 수 있는 식품부터 먼저 구입합니다. 당근, 시금치, 포도, 참외 등 농산물은 외부 상처가 나지 않았는지 확인하며, 고유의 색이 선명한 것을 골라줍니다. 햄, 소시지, 우유의 양은 필요한 만큼 만 구매하며, 유통기한, 표시사항을 잘 확인 하여 신선한 식품을 선택 해야합니다.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는 냉장, 냉동 보관 상태를 확인하고, 고기의 색깔, 윤택과 탄력성을 잘 살피며 구매하여야 합니다. 살코기가 밝은 선홍색을 때며 윤기가나고, 지방은 우윳빛을 나타내는 것이 좋습니다. 살코기가 옅은 선홍색과, 우윳빛 지방을 선택하며, 지방이 무르거나 노란색을 띠는 것은 피합니다. 피부에 외부 손상이 없으며 관택과 탄력성이 있고, 위생적으로 포장된 것을 구입하되, 생산일자, 유통기한 등의 정보를 확인합니다. 고등어, 조기, 조개, 게 등 냉장, 냉동의 보관 상태와 종류에 따라 외관을 꼼꼼히 확인한 후 구입합니다. 윤기가 흐르고, 아가미는 밝은 선홍색을 띠며, 눈은 투명하고, 비늘, 지느러미가 정상적으로 붙어있는 것이 신선합니다. 마지막으로 장을 다 보았을 시 최대한 빠르게 냉장고에 보관해야합니다. 식품안전 구매요령을 숙지하여 건강하고 즐거운 명절 보내시길 바랍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