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군산사랑상품권 9월 2일 출시
지역 상품권 착(CHAK) 설치 뒤 구매 후 가맹점 QR코드 결제
이연희 | 기사입력 2019-08-29 12:45:19

[군산타임뉴스=이연희 기자] 군산시가 오는 2일부터 군산사랑상품권이 모바일 군산사랑상품권으로 진화 출시된다고 29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작년 9월부터 종이상품권이 출시된 지 1년 만에 발행되는 모바일 상품권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부정유통을 원천 차단하고 결제수단 다양화를 통해 상품권의 안정적인 정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모바일 상품권은 종이상품권과 병행해 발행되며 모바일과 종이 상품권 합산 개인별 70만 원까지 구매가 가능하다.

모바일 상품권 도입 이후 가장 크게 달라지는 부분은 개인별 구매한도 통합관리를 위해 은행에서 종이상품권을 구매하는 경우에도 최초 1회에 한해 휴대폰 본인인증을 필수로 한다는 것이다.

핸드폰이 없거나 본인 명의 핸드폰이 아닌 경우에는 본인인증 대체 신청서 제출 후 상품권 구입이 가능하다. 종이상품권은 은행에서 4일 이후 구매할 수 있다.

모바일 군산사랑상품권 도입으로 추가로 변경되는 부분은 골목상권 인센티브 신청방법으로 모바일상품권에 대한 인센티브는 익월 2일부터 15일까지 주민센터 방문 없이 모바일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모바일과 종이상품권 사용금액을 합산해 신청하는 경우에는 익월 2일부터 15일까지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신청할 수 있고 종이상품권 사용금액에 대해서만 신청하는 경우는 기존과 동일하다.

▲ 모바일 사용- 모바일 신청(신청기간 익월 2일~15일) ▲모바일+현금영수증- 주민센터 방문(신청기간 익월 2일~15일) ▲ 현금영수증- 주민센터 방문(신청기간 당월~익월15일)


모바일 군산사랑상품권은 모바일 앱인 ‘지역 상품권 착(CHAK)'을 스마트폰에 설치한 뒤 계좌연결이나 무통장입금을 통해 구입할 수 있고, 가맹점에서 QR코드를 찍으면 간편하게 결제 가능하다. 다만 선물하기 기능은 시스템 사정으로 당분간 제한된다.

가맹점주가‘지역상품권 가맹점’앱에서 상품등록을 하게 되면 소비자는‘지역 상품권 착(CHAK)' 앱의 가맹점 찾기에서 해당 가맹점 상품에 대한 원격결제가 가능해 모바일 상품권 가맹점학원에서 수강과목에 대한 상품등록을 해놓으면 학부모들이 학원방문 없이 학원비를 결제할 수 있게 되는 등 상품권 이용이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김성우 지역경제과장은 “모바일상품권을 통해 상품권의 건전한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모바일 상품권과 연계한 쇼핑몰을 구축하는 등 군산사랑상품권이 계속해서 시민의 사랑받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현재 모바일상품권 가맹점은 가맹대상 8399개소 중 58%인 4900개소가 등록됐으며 본격적으로 상품권이 유통되기 시작하면 모바일가맹점은 빠르게 확산될 전망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