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대통령 불같이 화내"...격노, 왜?
문재인 대통령
이복순 | 기사입력 2019-09-12 21:15:06

[타임뉴스=이 복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대통령 기록관과 관련해 “나는 개별 기록관을 원하지 않는다”며 사실상 백지화를 지시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개별 기록관은 국가기록원의 필요에 의해 추진하는 것으로 국가기록원이 판단할 사안이며 개별 기록관 건립을 지시하지도 않았는데 왜 우리 정부에서 시작하는지 모르겠다. 당혹스럽다고 언급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청와대에서 MBC 라디오 프로그램 ‘여성시대’의 생방송 추석특집 코너에 전화로 출연해 한 택배기사 사연을 소개한 뒤 추석인사를 전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전날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172억원의 예산을 들여 2022년 5월 완공 목표로 3000㎡ 규모의 대통령 기록관을 지을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개별 기록관 건립을 두고 논란이 일자 문 대통령은 격노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 대변인은 “해당 뉴스를 보고서 당혹스럽다고 하면서 불같이 화를 내셨다”며 “기록관을 원하지 않는다고 단호한 어조로 말했다”고 전했다.

고 대변인은 “마치 대통령의 지시로, 혹은 대통령의 필요에 의해 개별 기록관을 만드는 것처럼 보도되고 있다. 야당도 그런 주장을 하고 있다”며 “중요한 것은 문 대통령이 원해서 건립하라고 한 사안이 아니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개별 기록관 건립 백지화 여부에 대해서는 “국가기록원 판단에 의해 추진된 것이니, 앞으로 어떻게 할지도 국가기록원에서 결정하지 않겠나”고 했다.

문 대통령 "개별 대통령기록관 지시한 적 없어, 원하지도 않아"…백지화 지시

국가기록원은 세종시에 있는 통합 대통령기록관의 서고 사용률이 83.7%에 달해 보존시설 확충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증축보다는 개별 대통령기록관을 설립하는 것이 예산을 더 절감할 수 있다며 건립을 추진했다.

국가기록원은 이날 문 대통령이 개별 대통령기록관 건립 계획을 원하지 않는다고 밝히자 계획을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국가기록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대통령기록 관리체계 개편을 모색하면서 세종의 대통령기록관과 대통령별 기록관 ‘통합-개별’ 체제로 전환하려 했으나 국민이 공감할 충분한 공론화 과정을 거치지 못했다”며 “이로 인해 불필요한 오해와 논란을 일으켰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의 뜻을 존중해 개별 대통령기록관 설치를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으며, 앞으로 더 폭넓은 공론화를 통해 대통령기록 관리체계 개편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덧붙였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