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수 농식품부 "돼지열병, 향후 1주일이 위험"...기자회견 내용
서승만 | 기사입력 2019-09-17 23:44:41

[타임뉴스=서 승만 기자] 김 장관은 바이러스 유형에 대해선 "DNA 검사가 진행중이며 결과가 나와야 타입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돼지고기 가격과 관련해선 "얼마나 확산을 방지하는가에 따라 수급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지금으로선 큰 영향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급성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치사율 100%'

-감염 농장 돼지 및 인근 500m 이내 돼지 모두 살처분해야

-19일 오전까지 돼지는 물론 축산관계자와 차량도 이동 금지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국내에서 첫 발병이 확인된 아프리카돼지열병에 대해 "잠복기간을 고려할 때 일주일 정도가 가장 위험한 시기이며, 일주일을 잘 방어하겠다"고 17일 말했다.

김 장관은 바이러스 유형에 대해선 "DNA 검사가 진행중이며 결과가 나와야 타입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돼지고기 가격과 관련해선 "얼마나 확산을 방지하는가에 따라 수급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지금으로선 큰 영향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1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김 장관의 설명내용>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농가 상황은.

"발생농장은 돼지를 약 2400마리 키우고 있다. 번식농가라 어미돼지가 340마리, 새끼돼지가 2100마리 정도다. 농장 형태는 창문 없이 완전히 밀폐된 무창농가다. 농장주가 해외여행을 간 적도 없고 외국인 노동자 4명도 최근 외국을 간 적이 없어 지금으로선 발생경로가 확인이 안 되고 있다. 오늘 아침부터 역학조사관을 투입해 정밀조사 중이고 확산방지를 위해 빠른시간 안에 원인을 파악하겠다.

감염경로와 관련해 발생농장 외에 가족들이 운영하는 농장이 두 곳 더 있다. 농장주와 농장주 부인이 각각 한곳씩 더 운영한다. 그래서 이번 살처분은 이 3곳 농장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그래서 살처분 마리 수는 3900마리 정도다."

-5마리가 폐사했는데 5마리 전부 확진 판정을 받은 것인가?

"폐사한 5마리 중 2마리에 대해 검사를 진행했다. 2마리 모두 양성으로 나왔다."

-확진된 돼지는 잔반(남은 음식물) 급여가 이뤄진 것인가?

"그렇지 않다. 사료회사에서 나온 사료가 급여됐으며 남은 음식물을 공급한 것은 아니다."

-발생농장에서 근무하는 외국인 근로자의 국적은?

"네팔이다. 네팔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국은 아니다."

-발생농장의 가족이 운영한 농장은 20㎞ 떨어져 있다. 하지만 정밀검사는 반경 10㎞에 대해서 진행된다.

"가족이 운영하는 농장이 20㎞ 떨어져 있는 것이 맞다. 운영 농장 반경 3㎞ 안에 20개 농장이 더 있다. 이를 포함해 정밀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발생농장은 번식 농장이며 가족들이 운영하는 농장은 생산된 새끼돼지가 옮겨지는 비육농장이다. 아직 비육농장에는 증상이 없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정밀조사는 모두 진행한다. "

-발생농장과 한강과의 거리는?

"2~3㎞ 정도다."

-북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병한 이후 남북 방역협력 제안이 있었던 것으로 아는데 진척된 사안은 있나?

"아직은 진행된 것이 없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을 종식시킬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지금 당장은 확산을 방지하는 것에 총력을 기울일 생각이다. 잠복기간을 고려할 때 일주일 정도가 가장 위험한 시기라고 보고 있다. 일주일을 잘 방어하겠다."

-돼지고기 가격은 어떻게 되나?

"얼마나 확산을 방지하는가에 따라 수급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금으로선 큰 영향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잠복기간 이전에 할 수 있는 선제적 조치는 없는가?

"전국 양돈농가가 6300개며 가장 빠른시간 안에 예찰검사 완료하겠다. 예찰검사는 열이 나는가 등 돼지의 증상을 파악하고 조금이라도 증세가 있다고 생각되는 부분에 대해 조치하는 검사다."

-치료제가 아직 없다고 알려졌는데..방법은 있나?

"얼마 전 중국에서 백신을 개발해 평가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상업적으로 활용할 단계는 아니다."

-아시아에서 발병한 바이러스와 유형이 같은 것인지...

"DNA 검사가 진행중이며 결과가 나와야 타입을 알 수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