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9개 사업에 1조6천억… 더 빨라지는 경인철도
국토부, 예산 6조3337억 편성
이창희 | 기사입력 2019-09-26 22:07:19

[타임뉴스=이창희 기자] 경기·인천이 KTX는 더 편하게 타고 서울 출·퇴근은 더 빠르게 할 수 있는 동력을 얻었다. 내년 국토교통부 예산안에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수원발 KTX 등 경기·인천 관련 철도 사업비가 1조원 이상 반영됐기 때문이다. 

수원·인천발 KTX, 10억씩 반영 

사업확정 GTX 3개 노선도 포함 

도봉산~옥정·신안산선 등 호재 

道, 환영의사…"4차 국가망 노력" 


25일 국토부와 경기도에 따르면 내년 정부 예산안에 비용이 편성된 도 관련 철도 사업은 19개다. 모두 1조6천420억원이 편성됐다. 국토부가 밝힌 주요 철도예산 6조3천337억원 중 4분의1이다. → 표 참조

특히 올해 예산이 확보되지 않아 사업이 주춤했던 수원·인천발 KTX 사업비가 각각 10억원씩 반영됐다. 두 사업 모두 수원·인천에서 KTX를 더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기존 노선에 고속열차 노선을 연결하는 사업이다. 

두 사업과 톱니바퀴처럼 맞물린 평택~오송 복복선화 사업비 역시 반영돼 사업에 더욱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최근 3개 노선 모두 사업이 확정된 GTX 관련 예산도 편성됐다. 공사를 진행 중인 GTX A노선에 대해 모두 1천900억원을 반영했고 지난해 말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C노선에 대해서도 내년 민간투자시설 사업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10억원을 신규 편성했다. 

사실상 '철도 사각지대'였던 경기도내 지역들에 대한 예산도 다수 반영됐다. 경기북부의 경우 예타 조사가 면제된 도봉산~옥정 구간을 포함, 7호선 연장선(도봉산~포천) 관련 예산이 249억원 반영됐고 수도권 서남부 지역을 아우르는 신안산선 복선전철 비용도 908억원 편성됐다.  

경기 동부권의 교통 여건을 개선할 수서~광주 복선전철 예산도 80억원이 편성됐다. 현재 지역간 갈등을 빚고 있는 구로차량기지 이전 관련 비용도 10억원이 반영됐다. 

환영의 뜻을 밝힌 경기도는 내년부터 수립 절차에 돌입하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도가 역점을 둔 철도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는 방침이다. 

빠르면 다음 달 교외선, 위례~삼동선 등 도가 추진 중인 주요 철도 사업들을 정부에 제안한다는 계획이다. 

홍지선 철도국장은 "그동안 막혀있던 철도 사업들의 물꼬가 다수 트이게 됐는데 정부 예산안에 반영된 사업비를 차질없이 확보해 각 철도 사업들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도가 역점적으로 추진해온 노선들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빠짐없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