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상주 우리나라 최초의 사설의료국 ‘존애원’ 의료시술 재현행사
김이환 기자 klh0422@naver.com
기사입력 : 2019-10-07 13:05:29

[상주타임뉴스=김이환 기자] 상주시는 10월 5일(토) 우리나라 최초의 사설 의료국인 존애원(存愛院)에서 민간구휼과 의료시술을 재현하고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제11회 존애원 의료시술 재현 행사"을 열었다.

존애원에서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존애원의 정신문화를 계승하는 사업이다.

이날 오전 10시 식전 행사와 개막식에 이어 ‘사랑하는 마음이 있으면 남을 돕게 된다’는 존심애물(存心愛物)’의 존애원 설립 취지를 살려 의료시술 재현과 학술발표회가 열렸다.

황의동 충남대 교수는 ‘인간을 위한 세상’이라는 주제로 내가 무엇을 하고 싶으면 남도 그렇게 되도록 도와주라는 의미의 강의를 했다. 성우경 대한적십자사 상주병원 내과전문의는 당뇨병과 고혈압의 원인과 위험성, 예방․관리법 등을 시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했다.

존애원에서는 80세 이상 어르신들을 초청하여 백수회를 가졌으며, 부대행사로는 한방 무료진료와 한약재 전시, 당뇨․혈압 무료진료, 이혈침, 가훈쓰기, 추억사진 만들기, 전통민요공연과 각종 축하공연이 다채롭게 펼쳐졌다.

존애원은 현존 우리나라 최초의 사설 의료기관이다. 임진왜란 이후 질병을 퇴치하기 위해 뜻을 같이 한 상주 지역 13개 문중 선비들에 의해 1599년에 설립됐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용인타임뉴스오산타임뉴스안성타임뉴스고양타임뉴스부천타임뉴스의정부타임뉴스홍천타임뉴스정선타임뉴스춘천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단양타임뉴스천안타임뉴스서산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전주타임뉴스익산타임뉴스군산타임뉴스정읍타임뉴스강진타임뉴스보성타임뉴스나주타임뉴스함평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화순타임뉴스

저작원오케이 인터넷신문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