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뉴스=서승만 기자] 무엇보다도 산업성장을 주도할 인재를 양성하고, 사업화를 저해하는 규제를 선제적으로 발굴, 개선하며, 대국민 실감콘텐츠 저변을 확대하여 실감콘텐츠산업의 지속 성장 가능한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시급한 문제다.

2020년부터 프로젝트 기반 현장교육을 강화하고, 디지털트윈 등 산업융합 실감콘텐츠 교육과정을 신설하며, ’5G 실감콘텐츠 랩‘ 운영 등을 통한 실감콘텐츠 석, 박사급 인재 양성을 확대해 2023년까지 총 5,550명의 실감콘텐츠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이에따라 정부는 관계부처와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실감콘텐츠 민관정책협의회’ 운영을 통해 이번 전략 추진의 실행력을 확보하고, ‘23년까지 실감콘텐츠 생산액 20조원, 수출액 5조원 및 전문기업 100개 육성을 달성하기 위해 주력할 계획이다.

정부가 7일, 제11회 정보통신전략위원회를 통해 △5G+ 핵심서비스 융합보안 강화방안 △5G 시대 선도를 위한 실감콘텐츠산업 활성화 전략(’19~’23) △CT기금제도 합리화 방안 △정보통신 진흥 및 융합 활성화 실행계획(2020년) 등 정보통신 분야 주요 정책 4건을 심의하고 확정(서면의결)했다. 

이번에 확정된 주요 정책들은 지난 4월 발표된 ‘5G+ 전략’의 분야별(정보보안, 실감콘텐츠) 세부계획 수립을 통해 5G 기반 신산업을 육성하고, 융합 확산 등에 따른 ICT 환경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2020년부터 공공서비스, 산업, 과학기술에 실감콘텐츠를 적용하는 대규모 프로젝트(XR*+α)를 선도적으로 추진하여 실감콘텐츠 시장 창출의 조력자 역할을 한다.

공공부문에서는 실감콘텐츠 활용 효과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국방훈련, 실감교육, 가상수술 및 재난안전 분야부터 VR,AR 등 실감콘텐츠를 우선 적용하고 AR 매뉴얼 기반 제조, 정비, 드론, 자율주행차 가상주행 훈련 및 AR 현미경 개발 등 산업현장과 과학기술 연구개발에도 실감콘텐츠를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2022년부터 홀로그램 분야 조기 사업화가 가능한 3대 분야(문화유산, 팩토리, 상용차)를 실증하고, 기존의 쇼핑환경에 VR, AR을 적용해 VR 쇼핑, AR 피팅 등 실감나는 쇼핑이 가능한 ’동대문 실감쇼핑몰 프로젝트‘를 ’20년부터 추진한다. 

이와 더불어 홀로그램, VR, AR 디바이스 등 실감콘텐츠 미래 핵심기술 개발을 도전적으로 추진하고, 5G 기반 실감콘텐츠 제작, 테스트 인프라를 구축하여 국내기업의 5G 콘텐츠 제작과 사업화를 지원한다. 

실감콘텐츠의 최종 지향점인 홀로그램의 획득, 처리, 가시화 구현을 위한 5대 핵심기술 개발을 2020년부터 8년간 추진하고, VR, AR 디바이스 활용 확산을 위해 초경량(200g 이하), 광시야각(120인치 TV 효과) 등 핵심기술 개발사업을 2020년(129억원)에 신설한다.

또한, 아시아 최대수준의 ‘5G 입체 실감콘텐츠 제작인프라’(상암동 한국VR, AR콤플렉스)를 ‘20년부터 운영하며, 5G 콘텐츠 테스트배드인 ‘5G 실감콘텐츠 오픈랩’(판교 ICT문화융합센터)을 ‘20년에 구축할 예정이다.  

정부는 5G 킬러 실감콘텐츠 제작과 5G 서비스 예정국, 신남방국 등 전략시장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고, 실감콘텐츠 분야 육성 펀드를 운영해 2023년까지 실감콘텐츠 전문기업 100개를 육성한다. 



2019-10-07 22:10:34
정부,실감콘텐츠 전문기업 100개 육성...혁신성장 가속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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