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 발열성 질환 조심하세요
진드기 ‧ 설치류 매개 감염병 주의 당부
김이환 | 기사입력 2019-10-10 13:52:03

[김천타임뉴스=김이환 기자] 김천시보건소(소장 손태옥)는 가을철 농작업 및 야외활동 증가로 설치류와 진드기를 통한 감염병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시민들이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강조했다.

가을철 발열성 질환은 9 ~ 11월에 전체 환자의 90% 이상이 발생한다. 가을철 발열성 질환에는 진드기에 의해 발생하는 쯔쯔가무시증, 중증열성혈소판 감소증후군(SFTS)과 설치류가 매개하는 신증후군출혈열, 렙토스피라증 등이 있다. 주 증상으로는 감기증상과 비슷한 고열, 오한, 근육통, 발진, 몸살 등이 있고, 부수적으로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소화기증상과 홍반, 결막충혈 등 출혈성 소견을 동반하기도 한다.

가을철 발열성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매개체로부터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여야 한다. 야외활동 시 긴 옷을 입고, 특히 오염 가능성이 있거나 고여 있는 물에서 작업할 경우, 반드시 전용 작업복과 장화, 장갑을 착용하여야 한다. 기피제를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 진드기나 병원균 제거를 위해 귀가후 샤워나 목욕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가을철 발열성 질환은 잠복기가 2~3주로, 잠복기 내 의심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가을철은 진드기 및 설치류 매개 감염병이 다른 시기에 비해 크게 증가하는 시기"라며 평소 예방수칙을 준수하여야 하고, 그중에서도 신증후군출혈열은 예방접종으로 면역 형성이 가능하므로, 고위험군의 경우 의료기관이나 보건소,보건지소에서 예방접종을 받도록 당부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