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립도서관, 3차 길 위의 인문학 프로그램
김이환 | 기사입력 2019-10-21 14:46:57

[김천타임뉴스=김이환 기자] 김천시립도서관은 고대사에 대한 시민의 이해도 제고와 지식함양을 위해 백제사 탐구를 올해의 주제로 삼아 강연과 현장탐방을 실시하는 길 위의 인문학 프로그램을 3차에 걸쳐 진행했다.

1차 한성백제와 2차 웅진백제는 전반기에 마쳤고 백제시리즈의 마지막은 고대사학계에서 백제사의 최고권위자로 인정받고 있는 공주대학교 사학과 정재윤교수를 초청하여 <사비시대, 백제문화의 절정과 낙화>라는 주제로 16일과 17일, 이틀간의 강연을 진행했으며 19일에는 망국의 한이 서린 백제의 마지막 도읍지인 사비성의 유적지와 국립부여박물관 등을 찾아 강연에서 배운 내용을 현장에서 확인하는 탐방의 기회를 가졌다.

이번 강연은 웅진(공주)에서 사비(부여)로 천도한 성왕부터 백제의 마지막 왕인 의자왕까지 6대에 걸쳐 123년간 도읍으로 삼았던 사비시대의 정치와 문화에 대해서 심도 있는 내용의 강의가 있었다.

이어진 현장탐방에서는 백제의 마지막 슬픔이 서려있는 백마강과 낙화암을 거닐면서 당시 백제인의 숨결을 더듬어 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어있는 부소산성과 정림사지에서는 고도의 문화와 기술을 보유했던 백제의 저력을 엿 볼 수 있었다.

국립부여박물관에서는 화려했던 유물과 더불어 백제 불교문화의 정수이자 백제인의 사상과 세계관, 철학이 깃들어 있는 백제금동대향로 진품을 직접 보면서 세련되고 멋스런 백제문화의 진면목을 느껴보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신동균 도서관장은“이번 프로그램이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새로운 관점에서 이해하고 되짚어보는 계기가 됐기를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도서관에서 진행하는 다채로운 문화프로그램에 대한 시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