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이 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과의 2차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역의 현안과 국비사업에 정부지원은 국가 발전의 필수요건으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에서도 대전 미래 성장사업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 지원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허태정 시장은 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과의 2차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올해는 2차에 걸친 예산정책협의회를 통해 대전 혁신도시 지정, 대덕특구 재창조 등 지역현안과 내년도 국비사업에 대해 중앙 정치권과의 상호 협력관계를 더욱 돈독히 했다.

이날 예산정책협의회에는 이해찬 당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와 박광온 최고위원, 김두관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상임위원장, 윤호중 사무총장, 조정식 정책위원회 의장, 전해철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간사, 김정우 기획재정위원회 간사, 이해식 대변인 등이 중앙당 인사로 참석했으며 대전시당에서는 조승래 시당위원장과 박병석·이상민·박범계 국회의원 등이 함께 했으며 대전시에서는 허태정 대전시장과 홍종원 시의회 원내대표, 황인호·박용갑·장종태·정용래·박정현 구청장과 시 간부들이 함께 했다.

이 자리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은 민선7기 들어 정부와 정치권의 도움으로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예타 면제사업 선정, 하수처리장 민자적격성검토 통과, 3.8민주의거 국가기념일 지정,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비전 선포 등 지역의 굵직한 숙원사업을 해결했다고 밝혔다.

이어 어제(31일) 지역인재 채용을 확대하는 혁신도시법 법률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어 대전지역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발전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된 것에 대해 깊은 감사를 표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대전 혁신도시 지정, 대덕특구 재창조를 통한 대한민국 혁신성장 견인에 당 차원의 전폭적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또한 허태정 시장은 내년 정부 예산안에 금년 보다 8.9%, 2,724억 원 증액된 3조 3,335억 원이 국비 반영된 점에 대해 긍정적 평가를 하면서 올해 주요 현안사업과 내년도 국비 미반영사업에 대해 집중 건의했다.

주요 현안사항으로는 ▲대전 혁신도시 지정 및 지역인재 채용 확대 ▲대덕특구 글로벌 혁신 클러스터 재창조 ▲대전 외곽 순환도로 교통망 구축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건설 ▲보령~대전~보은 고속국도 건설 ▲대전교도소 이전 ▲대전시민안전체험관 건립 ▲대전의료원 설립 ▲유전자의약산업 진흥센터 건립 ▲융․복합 특수영상 콘텐츠 클러스터 조성 ▲호남선 고속화 사업 등을 제시했다.

아울러 ▲첨단센서 신뢰성 평가 및 제품화 지원 ▲출연연 중심 국제 연구개발(R&D) 플랫폼 구축 ▲연구장비산업 육성 지역 생태계 조성 사업 ▲공공데이터 활용 인공지능(AI) 공적활용 선도사업 ▲단재 신채호 기념교육관 건립 ▲충청권내륙권 도시여행 광역관광개발사업 ▲대전열병합발전소 친환경에너지 전환사업 등 정부예산에 담기지 못한 사업들에 대해서도 국회에서 반영해 줄 것을 적극 요청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대전시가 대한민국의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거점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당 차원의 협력과 함께 대전발전의 성장 동력이 될 내년도 국비사업에도 관심을 갖고 지원 하겠다"고 약속했다.

박병석 국회의원은 공모사업 위주로 진행되는 각종 국책사업으로 인한 행정력 낭비와 탈락된 지역의 상대적 박탈감 문제 등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권역별 특성에 따른 정부의 조정 역할을 요구했다.

박범계 국회의원은 대전의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발의된 법안을 언급하면서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은 국회 세종시 이전 등 국가균형발전정책은 톱니바퀴처럼 맞춰 가야하는 문제라는 것을 강조해야 한다"며 “민주당에서 특별한 이견이 없다면 (혁신도시 추가 지정) 법안을 가능한 당론으로 채택하면 훨씬 힘을 받을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상민 국회의원은 “과학기술이 축적된 대덕특구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 고도화하려면 중앙정부의 집중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며 “대덕특구는 대전의 지역사업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신성장 동력을 만드는 국책 사업이기 때문에 인재육성과 소재 부품 장비 등의 연구개발 역량 강화를 위한 중앙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허태정 시장은 “국가의 발전은 지방의 지속가능한 성장 토대위에 가능하며 이를 위해 지역의 현안 및 국비사업에 대한 정부지원은 국가 발전의 필수요건"이라고 강조하면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에서도 대전 미래 성장사업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 지원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2019-11-01 18:31:59
허태정 대전시장, 지역의 현안사업에 정부지원은 국가 발전의 필수요건!
타임뉴스 (https://www.timenews.co.kr)
[ 타임뉴스   news@timenews.co.kr ] 2019-11-01 18:31:59
Copyright (c) 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