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 도랑품은 청정마을 조성사업 추진
중동면 간상2리 중방마을 주민 환경 실천 교육 실시
김이환 | 기사입력 2019-11-04 16:25:36

[상주타임뉴스=김이환 기자] 상주시는 낙동강 본류의 수질과 밀접한 소하천의 수질개선과 각종 오염원으로부터 생태계를 회복하고 거주민의 주거환경 개선을 통해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마을을 조성하고자 ‘도랑품은 청정마을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낙동강유역환경청에서 낙동강권역 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공모사업에 중동면 중방마을(간상2리)을 신청했고 올해 2월 최종 선정돼 7,500만원의 낙동강수계관리기금을 지원받았다.


이에 시는 올해 5월부터 본격적으로 중방천 물길 정비 및 폐기물처리, 조경, 마을담장벽화 도색에 들어갔다. 특히, 마을주민이 자발적으로 중방천 살리기 운동에 참여해 환경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경상북도환경연수원에서 주관하는 주민환경실천교육도 총 2회에 걸쳐 진행한다. 사업의 시작부터 사후관리까지 주민의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다.


상주시는 중방마을이 중방천의 본래 기능을 갖춘 청정마을로 도약할 수 있도록 꽃창포, 부들 등 수생식물 식재 및 하천 유용미생물 투여, 마을표지판 설치 등을 11월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안정백 환경관리과장은 “도랑품은 청정마을 조성사업은 하천에 유입되는 오염원을 줄이고 마을 환경 개선에 중점을 둬 수질개선은 물론 마을 공동체를 회복하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