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일자리경제국 행정사무감사 실시
홍대인 기자 htcpone@naver.com
기사입력 : 2019-11-07 20:37:17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광역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이광복)는 제246회 제2차 정례회 일정에 따라 7일, 일자리경제국 소관 업무보고 청취 및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김찬술 의원(대덕구2, 더불어민주당)은 대전광역시 지역화폐에 대해 타지자체와의 비교 질의를 통해 “행안부에서 2018년 말 경기침체에 대한 경기부양책의 일환으로 지역화폐를 적극 권장했다. 그럼에도 집행부에서 실시한 타시도에 대한 벤치마킹 횟수 등을 봤을 때 지역화폐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를 표하며 “지난 245회 임시회에서도 쏠림현상 등의 해결책을 찾을 때까지 유보하는 것으로 얘기되었었는데 문제점 등에 대한 해결책 및 명확한 근거 자료가 있는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대덕구와 같은 구도심 상권 지원책 및 대덕구 지역화폐인 대덕e로움을 지속적 사용 가능 여부와 더불어 대덕구의 국비 지원 관계 등이 명확해져야 한다"고 집행부에 주문했다.

권중순 의원(중구3, 더불어민주당)은 대전의 인구수 및 공장 개수, 사업자수 및 경제활동 참여율 등의 수치를 예로 들어 “현재 대전광역시 경제·산업관련 수치가 전국적으로 하위권에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고 싶다"고 묻고 “대전경제가 어려운 것은 대기업이 없고 제조업의 비율이 낮은데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대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규모의 산업단지 조성이 필요하며 산업단지 조성에서 문제점으로 거론되는 높은 분양단가 및 입주기업에 대한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집행부에 촉구했다.

윤용대 의원(서구4, 더불어민주당)은 일자리종합박람회, 일자리카페 꿈터, 대전형코업 청년뉴리더 양성사업 등의 사업비 지출, 사업진행 현황, 사후 관리 질의를 통해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해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있으나 사후관리가 잘 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니 체계화된 매뉴얼을 가지고 사후관리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한 “사업효과를 정보데이터시스템화하여 실적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것이 좋겠다"고 밝혔다.

오광영 의원(유성구2, 더불어민주당) 최근 대전의 공모사업인 스타트업 파크탈락을 사례로 들어 공모사업과정 및 주된 원인을 질의하며 “대전 미래먹거리 혁신성장을 이끄는 공모사업이 잘 되지 않은 것이 아쉽다. 그에 대한 원인으로 공모를 추진하는 과정에 있어 집행부의 전문성을 보완해줄 수 있는 외부 전문가와의 연결구조 및 협업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리고 A·I 클러스터 유치를 실시한 광주광역시를 언급하며 “대전시 또한 미래 먹거리에 대한 절실함을 가지고 관련 사업 공모 등에 임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우승호 의원(비례, 더불어민주당)은 근로자 임대아파트 이용환경 개선 예산에 대한 질의를 통하여 “조례개정 이후 시기가 좀 지났음에도 언론보도 및 홈페이지 홍보 등이 늦어지는 부분이 있다. 집행부에 좀 더 신경 써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경제통상진흥원의 홈페이지와 대전비즈홈페이지가 분리되어 있으며 홈페이지에 올라온 내용이 서로 다른 부분이 있는데 그로 인해 대전 기업 유치에 문제가 생길 수 도 있다"고 지적했으며 “청년구단 옥상에 설치된 냄비 모양 조형물로 인해 야구장 컨셉의 청년구단의 애초 취지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닌가"라고 질의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용인타임뉴스오산타임뉴스안성타임뉴스고양타임뉴스부천타임뉴스의정부타임뉴스홍천타임뉴스정선타임뉴스춘천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단양타임뉴스천안타임뉴스청양타임뉴스홍성타임뉴스서산타임뉴스당진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전주타임뉴스익산타임뉴스군산타임뉴스강진타임뉴스보성타임뉴스

저작원오케이 인터넷신문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