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소방서, 가을철 산악사고 심장돌연사 주의당부
“가을철 산악활동 중 심장돌연사 주의해야”
김대원 | 기사입력 2019-11-14 21:11:23
순천소방서는 가을철 산악활동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산악사고 중 심장돌연사에 주의를 당부하였다. 가을철은 오색 빛의 다양한 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시기로 산악인들의 등반활동이 가장 활발한 계절이기도 하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산악등반 활동중 사망사고의 절반 이상이 산행 중 심장돌연사로 나타났다.

큰 일교차로 심장돌연사의 위험이 높은 가을철 산행에 탐방객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최근 7년 간 산악활동이 빈발한 국립공원 등 내에서 발생했던 전체 사망사고 109건 중 심장돌연사는 60건으로 절반 이상인 55%를 차지하였고, 특히 9월~11월 사이에 발생한 사망사고 34건 중 심장돌연사가 20건에 이른다고 말하였다.

순천소방서는 연중 일교차가 가장 큰 가을철에는 신체가 갑작스런 기온 변화에 적응하지 못해 심장돌연사 위험이 평소보다 매우 높아지기 때문에 “이로 인한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산행활동 시 사전에 심폐소생술과 간단한 응급처치방법 등을 숙지하고 실제로 심정지가 발생했을 때는 목격자에 의한 즉각적인 심폐소생술 시행으로 생존율을 80%이상 높일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

순천소방서 서면119구급대 김대원 소방장은 평소 산행을 하지 않던 사람이 고지대를 목표로 산행을 하면 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높으므로 저지대 탐방명소를 찾는 것이 좋고 특히 심혈관계 질환이 있거나 고령인 경우 고지대 정상 탐방형 산행은 가급적 피하고 둘레길 등 저지대 수평탐방로를 이용하는 것이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이라고 설명하였다.

순천소방서 서면119안전센터 소방장 김대원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