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소방본부·인재개발원 행정사무감사 실시
홍대인 | 기사입력 2019-11-15 16:26:01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광역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박혜련)는 15일 제246회 제2차 정례회 7일차 회의를 열고, 소방본부, 인재개발원 소관 업무보고 청취 및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민태권 의원(유성구1, 더불어민주당)은 119구급대원 폭행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어 이에 대한 소방본부 대책에 대해서 질의하고, 구급대원 폭행사범 근절을 목적으로 도입한 ‘웨어러블 캠’이 일선 소방서에서 실효성이 없다는 이야기도 있으므로 일선 구급대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웨어러블 캠’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주문했다.

또한 소방장비 중 주력차량 보유 현황이 타 광역시에 비해 최하위에 머물고 있음을 지적하고, 노후차량 교체 뿐만 아니라 신규 주력차량 확보를 위해 노력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어 4차산업혁명 특별시와 첨단과학도시를 표방하는 대전시가 타시도에서 보유중인 드론(소방무인항공기)을 보유하지 못한 것에 대해 지적하고, 화재진압시 드론을 활용할 수 있도록 드론 도입을 적극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그리고 시 소속 공무원의 인재개발원 강사 출강 현황에 대해서 질의하고, 업무시간에 지나치게 자주 강사로 출장을 가는 건 담당부서에 업무누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인재개발원에서는 시 소속 공무원 강사 초빙시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그러면서, 시 소속 공무원 일부에게 인재개발원 강사수당을 지나치게 많이 지급한 것을 지적하며, 시청 공무원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강사 섭외에 대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해줄 것을 당부했다.

조성칠 의원(중구1, 더불어민주당)은 옥외비상 소화장치에 대한 사용 편리성 확보와 사용방법에 대한 주민 교육 등 실질적인 활용방안을 마련하고, 옥외비상 소화장치 미설치지역에 대한 추가 설치도 적극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화재발생시 최소 4~5명의 대원이 출동하는데, 출동인원의 나이분포대가 20대 신규직원과 40대 후반 이상 직원들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현장에서 대원간 세대갈등 없이 효율적인 현장운영이 되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소방공무원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퇴직한 소방공무원을 활용한 상담실 운영도 적극 검토해 줄 것을 제안했다.

그리고 사이버교육의 미수료율 50%미만인 과정이 지나치게 많음을 지적하고, 교육과정에 대한 면밀한 평가와 검토를 통해 사이버교육 효율성 제고를 위한 방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홍종원 의원(중구2, 더불어민주당)은 저유소의 경우 화재 위험성이 상당히 높음을 언급하고, 우리 지역의 금고동 저유소에도 화재예방을 위해 CCTV를 조기 설치하도록 소방본부에서 적극 독려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 소방공무원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치유를 위해 예산 확대를 통해 소방공무원 심리안정 프로그램도 확대하고, 피해 소방공무원 가족에게도 심리안정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인재개발원 내 배구장을 골프장으로 변경 설치하기 위한 사업비를 올해 1회 추경예산에 편성해 준공이 되었음에도 아직도 원외에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는 것에 대해 예산을 이중낭비 하였음을 강하게 질타했다.

남진근 의원(동구1, 더불어민주당)은 행안부에서 과천대학교에 의뢰한 대전시민안전체험관 건립 용역에서 부정적인 의견이 나와 우려를 표하고, 대전시민들이 안전에 대해 미리 체험하고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소방본부에서는 소방안전체험관 건립을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시 공무원들이 편리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장소를 인재개발원으로 한정하지 말고 접근력이 좋은 장소에서 교육하여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도 적극 강구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박혜련 위원장(서구1, 더불어민주당)은 사고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일어날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는 만큼, 소방본부에서는 철저한 사전예방과 신속한 현장 대응을 통하여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인재개발원에서는 4차 산업혁명, 통일, 자치분권, 시민참여 등 국·시정 핵심가치와 급변하는 시대환경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행복한 대전을 만들어 갈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인재양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