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동호 대전시교육감,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세계시민 육성’을 위한 2020년도 대전교육 정책방향은?
홍대인 | 기사입력 2019-11-19 14:45:12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이 19일 대전시의회에서 열린 ‘제246회 제2차 정례회’에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제10대 교육감 공약사항 ▲정부의 국정과제 및 국가교육정책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 ▲교육가족의 요구 ▲대전의 지역적 특성을 기저로 2020년 대전교육 정책을 밝혔다.

설동호 교육감은 19일 시의회에서 열린 ‘제246회 제2차 정례회’에서 시정연설을 통해 ▲미래를 선도하는 교육혁신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 ▲교육기회 균등 교육복지 실현 ▲공정하고 효율적인 교육경영의 대전교육 5대 정책방향을 밝혔다.

이어 2020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정책사업을 역점과제로 삼아 미래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역량을 갖춘 인재를 기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책사업으로는 문예체 체험 중심의 어울림 인성교육과 미래를 코딩하는 대전형 창의융합교육 그리고 꿈과 끼를 디자인하는 자율선택형 진로교육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2020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대전교육정책방향_전문>

존경하는 김종천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대전시정과 대전교육 발전을 위해 의정 활동에 전념하시는 김종천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에게 깊이 감사드립니다. 우리 대전교육은 의원님 여러분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2019년도 교육활동의 결실을 맺으며, 2020년도 교육비특별회계예산안을 제출하고 대전교육 정책방향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대전교육청은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학생이 행복하고, 스승은 보람을 느끼며, 학부모가 만족하는‘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교육가족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감사원 자체감사활동 심사결과 종합 A등급, 행안부 주최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우수기관 선정, 전국 Wee센터 평가 결과 4년 연속 최우수 기관 선정, 교육부 주최 특성화고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단 평가에서 5년 연속 우수사업단으로 선정되는 등 다양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학생과 교사의 성과 또한 두드러졌습니다.

학생역량 강화로 우리 학생들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최한 제1회 한국코드페어(기존 한국정보올림피아드) 대회에 참가하여 초·중등부 각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하였고, 교원 부문에서는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와 교육부가 주최한 전국교육자료전에서 3팀이 최고 등급인 푸른기장을 수상했으며, 그 외에도 2등급 2팀, 3등급 5팀이 수상하여 출전한 팀 전체가 입상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대전교육의 이러한 성과는 평소 교육과 인재 양성을 중요시하는 의원님들께서 대전교육을 아낌없이 사랑해주시고 지원해 주신 결과로, 의원님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김종천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새해 예산 편성 제안에 앞서,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세계시민 육성’을 위한 2020년도 대전교육 정책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대전교육청은 제10대 교육감 공약사항, 정부의 국정과제 및 국가교육정책,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 교육가족의 요구, 대전의 지역적 특성을 기저로 2020년 대전교육 정책을 다음과 같이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미래를 선도하는 교육혁신’입니다.

교육과정의 혁신을 위해 핵심역량 함양에 중점을 두는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학생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며,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평가와 맞춤형 기초학력 지원에 힘쓰겠습니다.

또, 자율과 책임의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단위학교 자율운영체제를 구축하고, 교원의 자율역량을 강화하며 미래지향적 시민교육, 사용자 중심의 학교공간 재구조화에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소통과 협력의 교육공동체를 구축하고자 마을교육공동체를 지원하고, 행복이음 혁신교육지구를 운영하며, 교육기부, 공감원탁회의, 서포터즈단 운영 등을 통하여 교육공동체가 참여하고 협력하는 교육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둘째,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입니다.

창의융합형 인재는 바른 인성이 바탕이 되어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의 창조력을 발휘하여 다양한 지식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체험과 실천중심의 인성교육, 책과 대화하는 독서교육, 학교예술 체육교육, 국제교육을 강화하여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겠습니다.

또, 과학‧융합 인재교육을 활성화하고, 체험중심 수학교육, 미래를 준비하는 정보교육과 메이커교육을 강화하여 창의성을 키우는 융합교육을 지원하겠습니다.

학생 맞춤형 진로교육과 수요자 중심의 진학지도 지원, 글로벌 기능 인재양성 직업교육을 활성화하여 꿈과 끼를 키우는 진로‧직업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셋째,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내진보강, 석면교체, 고농도 미세먼지 예방, 자동심장 충격기 설치 등 학교 안전 인프라를 구축하며, 교육시설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교폭력 예방은 물론, Wee프로젝트를 내실화하여 치유와 선도를 지원하고, 학업 중단 위기학생 및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교육활동보호 종합센터의 기능을 강화하고, 교권침해 연수 및 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교육활동보호 종합 솔루션을 추진하여 학생과 교직원이 행복한 배려와 존중의 학교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에듀힐링프로젝트의 운영, 학생건강의 체계적 관리, 질 높은 학교 급식으로 몸과 마음이 건강한 배움터를 조성하겠습니다.

넷째, ‘교육기회 균등 교육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맞춤형 교육복지를 강화하기 위하여, 교육 취약계층 학생을 위한 교육비 지원을 확대하고, 중‧고등학교 신입생 교복비를 지원하는 등 교육복지 지원을 확대하며, 다문화 탈북학생 교육지원, 초등돌봄교실 및 방과후 학교 운영을 내실화 하겠습니다.

함께 성장하는 유아교육을 위하여 놀이중심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유치원 재정 지원 확대, 공립유치원 신․증설 및 유치원 교원 역량 강화 등 유치원의 교육력과 공교육 기능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통합과 자립의 특수교육을 위하여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지원 및 통합교육 지원을 강화하고, 인권보호에 힘쓰겠습니다.

학습과 삶을 연계한 평생교육을 위하여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 평생교육과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섯째, ‘공정하고 효율적인 교육경영’입니다.

학생과 현장지원중심 교육정책 운영을 위하여 교육정책연구소의 현장기반 분석을 통한 정책연구, 소통과 공유를 통한 정책개발 및 홍보로 교육공동체가 공감하는 교육정책 운영에 노력하겠습니다.

교육현장지원 행정체제 구축을 위하여 학교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교원업무 경감방안을 마련하고, 비효율적인 교육사업을 축소‧폐지‧통합하는 학교업무 정상화 사업을 실시하며, 학교사업선택제, 예산운영 컨설팅 등 현장지원 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맞춤형 민원 행정으로 모두가 만족하는 교육청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 투명하고 청렴한 교육행정 구현을 위하여, 열린 감사제도 운영, 맞춤형 청렴교육을 실시하여 청렴문화 공감대를 확산하며, 공정한 교원 인사, 예측 가능한 일반직 인사, 인사제도 사전설명회 등으로 더욱 합리적인 인사시스템을 운영하겠습니다.

지금까지 2020년도 대전교육 5대 정책방향에 대해 말씀 드렸습니다.

이와 더불어, 2020년 우리 교육청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정책사업을 역점과제로 삼아 미래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역량을 갖춘 인재를 기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첫째, 문예체 체험 중심의 어울림 인성교육입니다. 학생중심 인문소양교육, 감성 톡톡 독서교육, 또래공감 놀이통합교육과 예술로 행복한 학교, 인문·예술·체육 중심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 통해 서로 어울리며 다듬어가는 인성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둘째, 미래를 코딩하는 대전형 창의융합교육입니다. 학생중심 소프트웨어교육,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메이커교육, 노벨과학 꿈키움 프로젝트,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학 성장 프로젝트를 통해 과학도시 대전의 특색을 살린 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꿈과 끼를 디자인하는 자율선택형 진로교육입니다. 자유학기제 내실화 및 확대,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 우리 마을 진로교육 등 자신의 진로 탐색과 설계를 학생 스스로 선택하고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진로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2020년 대전교육 정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내년도 예산편성안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2020년도 전체 예산 규모는 올해 대비 5.3% 증가한 2조 2,397억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세입 예산은 교육부 보통교부금 등 중앙정부 이전수입 1조 8,168억원, 지방자치단체 이전수입 3,707억원, 기타 이전수입 6억원, 자체수입 및 전년도 이월금 516억원을 반영하였습니다.

세출 예산은 공무원 인건비 등 인적자원운용에 47%인 1조 565억원, 교수학습 활동지원에 6.4%인 1,437억원, 학교 재정지원관리에 19%인 4,287억원, 학교 교육여건 개선시설에 9.4%인 2,106억원 등을 계상하였습니다.

내년도 예산은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과 고등학교 2·3학년 무상교육 및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환경 조성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2020년도 교육청 예산안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해 ICT활용교육 및 과학교육 활성화 129억원, 외국어교육 134억원, 체육교육내실화 248억원, 진로교육 및 직업교육 154억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둘째, 고등학교 2·3학년까지 무상교육 확대 실시를 위해 480억원을 반영하였으며,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무상급식과 유치원 누리과정 지원 등 교육복지를 위해 3,030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셋째, 학생 건강과 안전을 위해 석면교체 및 내진보강에 409억원, 교사 내 공기청정기 임차비 지원 등 44억원, 과학실 밀폐시약장 교체 15억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학교 교육시설 환경개선을 위해 학교 신설 569억원, 다목적강당 건립 201억원, 교실 증·개축비 111억원, 노후시설 환경개선비 706억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어서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 편성안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 총 규모는 2조 3,524억원으로 기정예산 대비 1.4% 증가하였습니다.

초·중학교 무선 인프라구축 등 국가시책사업 15억원, 교육재정 건전성 제고를 위한 지방교육채 조기상환에 125억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대전교육은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대한민국의 인재 육성을 위하여, 보다 질 높은 교육 프로그램과 최상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해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교육은 인재를 만들고 인재는 미래를 만듭니다. 교육에 대한 모두의 관심이 대전광역시와 대한민국의 밝은 미래를 열어 갈 것입니다.

또한, 균형과 효율성 있는 투자로 최적의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운영하여 최상의 교육적 성과를 이루어야 합니다.

대전교육청의 2020년도 예산안은 교육활동에 가장 중요한 핵심사항으로, 효율적인 예산 수립을 위하여 심사숙고하고 면밀히 검토하여 편성하였습니다.

대전교육가족 모두가 함께 이루어낸 지금까지의 성과를 바탕으로, 의원님들께서 주시는 제언과 지도말씀을 교육정책에 적극 반영하여 2020년도에도 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을 향해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끝으로, 2020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대전교육 정책방향에 대하여 김종천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11월 19일

대전광역시교육감 설 동 호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