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병원, 의료데이터 보호·활용 기술개발 사업 선정
건강 불평등 개선을 위한 보건의료 빅데이터 연계 연구
홍대인 | 기사입력 2019-12-24 09:52:02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건양대병원(의료원장 최원준)이 보건복지부에서 공모한 ‘2019년도 제2차 의료데이터 보호 및 활용 기술개발 사업’의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용 기반 연구’과제에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건양대병원은 ‘암의 예방, 의료이용, 사망에서의 건강 불평등 개선을 위한 보건의료 빅데이터 연계 연구’라는 연구계획서를 제출해 보건복지부로부터 최종 선정되어 30개월에 걸쳐 5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이번 연구를 통해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연계하여 암의 예방, 발생, 의료이용, 의료비 지출과 가구 빈곤화 및 사망에 있어 건강 불평등 수준을 파악하고 암으로 인한 가계 의료비 부담 경감 목적의 정책효과를 평가하기로 했다.

연구가 완료되면 저소득계층,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암의 예방과 치료, 재활 정책에서 건강 불평등 격차가 더 큰 영역을 발굴함으로써 이러한 정책의 우선순위 결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연구책임자인 건양대병원 이비인후과 김종엽 교수는 “4대 보건의료 공공기관에서 생산, 관리 중인 보건의료 빅데이터는 그 목적이 상이해 건강 불평등 분야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 한계점이 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단순히 기술분석적 측면이 아니라 공공성 측면에서 큰 효과를 거두어 국민보건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