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도로 위의 불청객 블랙아이스 주의!
박철환 | 기사입력 2019-12-31 16:25:16

[광양타임뉴스 = 박철환 기자] 광양소방서 (서장 송태현)은 최근 날씨가 추워지면서 도로 위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 위험이 증가함에 따라 운전자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블랙아이스는 낮 동안 내린 눈이나 비가 아스팔트 도로의 틈새에 스며들었다가, 밤사이에 도로의 기름, 먼지 등과 섞여 도로 위에 얇게 얼어붙은 도로 결빙 현상을 뜻한다. 평소 도로보다 14배, 눈길보다 약 6배 이상 미끄러워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이 되며, 주로 겨울철 아침 시간대에 낮은 온도의 터널 진출입 출입구간이나 지열이 올라오지 않는 다리 위의 도로에서 자주 발견된다.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지켜야할 수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급조작을 삼가야한다. 얼어붙은 노면 위로 차량이 올라갔다고 생각되면 급출발·급가속·급제동·급회전 등의 조작을 삼가야하며, 이러한 행동은 차량의 통제력을 상실시키는 행동임을 명심해야한다.

둘째,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서행 운전해야한다. 운전 중에 블랙아이스를 발견하면, 먼저 차량의 속도를 낮추고 비상등을 키며 앞차와의 거리를 충분히 유지해야한다.

셋째, 타이어를 점검한다. 평소에 타이어의 마모를 점검하고 스노우타이어나 스노우체인을 장착하는 것이 좋다.

광양소방서 관계자는 ‘위와 같은 사항을 평소에 인지함으로써 겨울철 도로위의 지뢰와 같은 블랙아이스로 인한 돌이킬 수 없는 사고를 줄이는 것이야말로 국민 행복의 시작이다.’고 밝혔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