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인사혁신담당관·시민안전실·자치분권국 업무보고 청취!
홍대인 | 기사입력 2020-01-13 19:32:03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광역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박혜련)는 13일 제247회 임시회 제2차 회의를 열어 인사혁신담당관, 시민안전실, 자치분권국 소관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건을 청취하고, 조례안을 심사했다.

[인사혁신담당관 소관]

1.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

[시민안전실 소관]

2. 시민안전분야 업무협약 이행 추진상황 점검결과 보고

-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

[자치분권국 소관]

3. 대전광역시 공공시설의 개방 및 이용조례안 / 원안가결

4. 대전광역시 공무원 후생복지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수정가결

5. 자치분권분야 업무협약 이행 추진상황 점검결과 보고

-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

조성칠 의원(중구1, 더불어민주당)은 지난해 도입한 희망인사 시스템의 운영상 문제점에 대해서 질의하고, 운영상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적극 마련하여 직원 모두가 공감하는 인사 시스템이 정착되도록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1인 가구 밀집지역 안전 관련 사업에 대해서 질의하고, 대학가의 젊은층 1인 가구와 안전취약지역 노인층의 1인 가구 특성이 다르므로 1인 가구 안전정책 마련시 그에 맞는 정책을 수립하여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홍종원 의원(중구2, 더불어민주당)은 조직 역량 향상을 위해 지난해 시범 도입된 역량평가제도의 보완․개선점에 대해서 질의하고, 본 제도로 인해 공직자들이 지나치게 부담감을 가질 우려가 있으므로 인사혁신담당관에서는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보완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또한 대전시와 중구간 인사교류 갈등 문제를 언급하고, 인사부서에서는 자치구와 적극적으로 소통해 자치구 하위직 공무원들이 피해보는 일이 없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그리고 원자력연구원에 보관중인 방사성폐기물이 경주 방폐장으로 이송되기 위해서는 원자력연구원에 이송 관련 예산이 편성되어야 함을 언급하며, 이송 관련 예산 반영에 대한 확인도 하지 않은 대전시를 질타하면서 대전시에서는 원자력연구원을 비롯한 방사성폐기물을 보관중인 원자력 관련 기관과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조속히 방사성폐기물이 반출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주문했다.

남진근 의원(동구1, 더불어민주당)은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시 지적했던 도전팀장 제도에 대한 개선사항에 대해서 질의하고, 민선7기 브랜드 사업이 잘 추진되도록 도전팀장 제도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줄 것을 주문했다.

이어 대전의 미래 발전을 위해 고시 출신 고위 공직자들의 중앙부처와의 적극적인 인사 교류를 추진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대전시민들이 시민안전보험 관련 보다 신속하고 편리한 상담을 위해 상담 창구를 확대할 것과 노인 등 안전 취약자 계층에 집중적으로 홍보할 것을 주문했다.

민태권 의원(유성구1, 더불어민주당)은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은 방사성폐기물을 보유중인 대전시가 2018년도 방사성폐기물을 반출한 이후 2019년도에는 폐기물 반출이 전무했으며, 방사성폐기물 반송량 보다 발생하는 양이 해마다 많아짐을 지적하고, 대전시민들이 불안해 하지 않도록 방사성폐기물의 신속한 이송을 위해 더욱더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시민들의 원자력 안전에 대한 불안감 해소를 위해 추진하는 시민안전소통센터의 주요 기능과 추진방향에 대해서 질의하고, 대전시에서는 시민안전소통센터가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써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대전광역시 공공시설을 시민들에게 개방하여 주민의 이용 편의를 도모하고, 개방공간 및 이용에 관한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여 지역사회 공동체 형성 및 공동체문화 형성, 평생학습 진흥 등에 기여하고자 ‘대전광역시 공공시설의 개방 및 이용조례안’을 대표발의 했다.

박혜련 위원장(서구1, 더불어민주당)은 대전시와 자치구 인사교류와 관련, 일부 자치구와의 마찰로 애꿎은 직원들이 피해를 보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커지고 있음을 지적하며, 시와 자치구간 원만한 협의가 이루어져 열심히 일하는 직원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지난해 12월초부터 시행중인 대전시민안전종합보험 제도가 시민들에게 널리 홍보되어 피해를 입은 시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본격적인 지방자치 시대가 시작된 이후 진정한 지방자치 실현을 위한 자치분권은 선택이 아닌 필수임을 강조하며, 시민협치를 통한 지역균형발전을 이루어 시민의 삶이 풍요로워지고 시민이 주인되는 대전시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