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대덕구, 자치분권협의회 위촉식 및 정기회의
목원대 장수찬 교수 위원장으로 선출 등 학계, 언론계, 법조계 등 전문가 12명 함께
홍대인 | 기사입력 2020-01-24 18:25:07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 대덕구(구청장 박정현)가 22일 구청에서 대덕구 자치분권협의회(이하 협의회) 위원 위촉 및 정기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대덕구 자치분권 촉진 및 지원조례’에 따라 지역 주민의 자치역량을 강화하고자 학계, 언론계, 법조계, 시민사회 단체 등 각계각층의 전문가 12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주민과 함께하는 자치분권 실현을 위해 ▲주민이 주인되는 주민자치 실현 ▲마을공동체 생태계 조성 ▲주민참여예산제도 활성화 ▲주민과의 소통 강화 등 3대 전략 11개 과제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또한 자치분권 확대 및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서는 재정분권이 실질적인 자치분권을 위한 선결 조건임을 공감하고 중앙정부에 지방분권을 촉구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이날 위원장으로 선출된 목원대학교 장수찬 교수는 “협의회 활동을 통해 자치분권 촉진을 위한 과제를 발굴하는 등 대덕구 지방자치분권 발전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정현 대덕구청장은 “주민자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작년부터 시범사업으로 시작했던 주민자치회 활동을 올해에는 모든 동으로 확대 운영할 방침"이라며 “주민이 행복한 자치도시 대덕을 만들어가기 위해 다양한 자치분권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이번 회의에서 논의된 사항을 대덕구 자치분권 촉진 및 지원 계획에 반영해 주민들의 주민자치 능력 향상을 고양하며 미래 지향적인 자치분권 전략을 지속적으로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