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인생설계사업 추진하는 천안시동남구보건소
최영진 | 기사입력 2020-01-30 10:27:09

[천안타임뉴스= 최영진 기자] 천안시 동남구보건소는 고령화시대에 삶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인식 확산 및 아름다운 인생마무리를 위해 건강한 인생설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건강한 인생설계사업 ‘웰다잉(Well-Dying)’은 죽음을 스스로 미리 준비해 살아온 날을 아름답게 정리하고 평안한 삶의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영국 이코노미스트 산하 EIU 연구(2010)에 따르면 우리나라 죽음의 질 수준은 세계 32위(OECD 30개국 포함 40개국 대상)로, 최하위권으로 평가돼 죽음에 대한 준비가 부족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고령화에 따른 질병 및 1인 가구 확산에 의한 고독사 증가로 인해 ‘당하는 죽음에서 맞이하는 죽음’으로의 사고 전환 및 죽음이 두려움의 대상이 아닌 ‘삶을 완성시키는 마무리’라는 인식 변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동남구보건소는 지난해 9월부터 청소년과 노인 등을 대상으로 생애주기별 인생․비전 설계 및 웰다잉 문화 인식개선 교육, 웰다잉 전문인력교육, 시민서포터즈 구성 등을 추진해오고 있다.

올해는 시민서포터즈 역량 강화를 비롯해 생활터 별 웰다잉 및 건전한 장례문화 조성을 위한 교육, 퇴직(예정)자 인생설계교육, 자서전쓰기, 생전 장례식, 심신 안정을 위한 프로그램 등을 추가로 추진할 계획이다.

황민자 동남구보건소장은 “건강한 인생설계사업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유지하면서 삶의 마지막을 준비할 수 있는 건강한 지역사회 분위기를 조성해 죽음의 질과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