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농기센터, 고구마 무균묘 3만 주 공급
- 오는 2월 21일까지 신청, 고구마 무균묘 공급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 -
한정순 | 기사입력 2020-01-30 11:05:44

[충북타임뉴스=한정순기자]충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정진영)가 무균묘로 생산한 고구마 우량 종순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30일 센터에 따르면 오는 2월 21일까지 신청을 받아 고구마 우량 종순 공급을 시작해 올해 총 3만 주를 공급할 계획이다.

공급품종은 증미, 호감미, 대유미, 진율미 총 4개 품종이며, 육묘시설을 갖춘 육묘가능 농가에 분양한다.

이번에 센터에서 공급하는 고구마 바이러스 무균묘 우량 종순은 조직배양실에서 바이러스가 없는 고구마 생장점을 채취해 배양한 후 순화 증식과정을 거쳐 생산한 조직 배양묘다.

고구마의 묘 생산은 영양번식(꺽꽂이)으로 생산해서 매년 재배하기 때문에 같은 묘를 재배하면 바이러스병에 의한 수량 감소와 상품성 하락으로 이어져 농가소득 감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렇게 생산한 우량 종순을 이용할 경우 농가의 종묘구입비 절감뿐 아니라 고구마의 생산량도 20~30%가량 증가하는 것은 물론 맛과 품질도 우수하여 농가소득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센터 관계자는 “올해부터 고구마 무균묘 공급을 통해 품질을 높여 소비자들이 믿고 찾을 수 있는 충주 고구마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고구마 무균묘 분양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농업 활력과 연구개발팀(☏850-3583)이나 읍면동 농민상담소로 문의하면 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