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최초 공용차량 무상공유 사업 실시하는 구미
김이환 | 기사입력 2020-02-07 18:22:49

[구미타임뉴스=김이환 기자] 구미시는 오는 2월 17일부터 신규 사업으로 주말 및 연휴에 사용하지 않는 공용차량을 시민들과 무상 공유하는 ‘온(溫)나눔사업’을 실시하여, 사회적 약자의 이동편의를 돕고 여가활동을 지원한다.

온나눔사업은‘구미시 공용차량 공유 이용에 관한 조례’에 따라 구미시가 보유한 통합운영 공용차량 중 총 5대(승용차 1대, 승합차 2대, 화물차 2대)를 사용할 예정이다.

이용 대상은 구미시에 거주하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북한이탈주민가족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운전자의 자격요건은 만26세 이상 유효한 운전면허를 갖고 있고 최근 2년간 중과실 사고경력이 없는 사람이다.

온나눔사업 신청은 이용일 20일전부터 5일전까지 구미시 홈페이지(참여소통>알림·신청>공용차량무료이용신청) 또는 팩스 등을 통해 하게 되며, 이용 전날 오후6시까지 자격확인 및 승인통보를 거쳐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용횟수는 동일한 이용대상자에 대해 월 2회(공휴일 등이 3일 이상 이어지는 경우 최대 5일까지 1회) 범위에서 가능하며, 다만 이용 가능한 공용차량이 남아있는 경우에는 월 2회 이상 이용자도 추가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관련하여 청사 내 유휴차량의 효율적 통합관리와 온나눔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공용차량관리계’를 신설했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취약계층의 복지향상과 여가생활 증진을 위한 온나눔사업은 행정기관의 적극적 공유경제 실천의 출발점이기에 ‘참 좋은 변화 행복한 구미’라는 시정지표에 부합 될 것으로 기대되며, 추후 이용현황 분석결과 수요 예측이 있을 시에는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