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감염병 전문가와 간담회...코로나19 완화정책 시작해야"
전문가들
서승만 | 기사입력 2020-02-25 03:42:33

[타임뉴스=서승만 편집국장]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는 대구·경북 지역에서 악화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자 '범의학계 전문가 단체 초청 간담회' 형식으로 진행됐다. 지난 2일에도 감염병 전문가와 간담회를 가진적이 있었다.

문 대통령, 감염병 전문가와 간담회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감염병 전문가와 간담회를 하고 있다.

"의료기관도 마스크도 아껴 쓰는 상황" 쓴소리도
학부모인 직장인 대상 유급휴가·국가 차원 보호장구 관리 등 제안

간담회에는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원회에 참가하는 11개 학회의 대표자 중 백경란 대한감염학회 이사장을 비롯해△김동현 한국역학회 회장 △허탁 대한응급의학회 이사장 △김성란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회장 △엄중식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정책이사 △정희진 대한항균요법학회 부회장 △최은화 대한소아감염학회 부회장 △김상일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원회 실무TF장 △이희영 코로나19 대책위원회 실무TF △최영준 코로나19 대책위원회 간사 등 10명의 감염병 전문가가 참석했다.

총 1시간 반 동안 진행될 예정이었던 간담회는 진지한 분위기에서 2시간 3분간 이어졌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백 이사장이 '코로나19 지역 확산 대비 대정부·국민 권고안'이라는 주제로 발표한 뒤 문 대통령의 사회로 진행된 자유 토론에서는 다양한 제언이 쏟아졌다.

전문가들은 먼저 감염을 막기 위한 방역 대책을 더욱더 촘촘하게 짜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완화 정책을 신속히 시작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지역사회 감염이 현실화된 상황이기 때문에, 접촉자 격리 등 차단 중심의 '봉쇄전략'이 아니라 지역사회 확산을 지연시키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대응 기조를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백 이사장은 "한 지역에서 상상 이상으로 감염이 크게 발생했다"며 "부산·경남(PK) 지역에서도 피해 최소화를 위한 정책을 확대 적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백 이사장은 "국민에게 막연하게 '손을 씻으라'고 할 것이 아니라 손을 자주, 비누로 30초 이상 꼼꼼하게 씻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옷 소매로 가리고 하라고 구체적으로 알려야 한다"고 밝혔다.

김동현 한국역학회 회장은 "위기 단계를 '심각'으로 격상한 것은 적절하다"면서 "지역 주민으로 하여금 (바이러스가) 전파되지 않는 행동방식을 만드는 데 강조점을 두자"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왜 중국이 우한 봉쇄 정책을 쓸 수밖에 없었는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는 경우에 따라 일부 지역에서 이동 제한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뜻으로도 해석되는 대목이다.

최은화 대한소아감염학회 부회장은 "개학을 일주일 연기했지만 아이들은 코로나19에 취약한 연령의 조부모가 돌보는 경우가 많다"며 "부모가 가정에서 아이를 돌볼 수 있게 직장에 유급휴가가 도입되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다른 전문가들은 이날까지 확진자가 800명을 넘어선 가운데 환자들의 상태 악화를 막는 데 공을 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엄중식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정책이사는 (가천의대 길병원 교수)는
"지금은 중증환자, 사망자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그러려면 의료 기관의 부담을 줄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엄 이사는 "환자를 무조건 병원에서 봐야 한다는 발상을 버려야 한다"며 "경증 환자는 특정시설에 자가격리해 거기에 의료진이 가서 진료하면 병상을 확보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이어 "이는 병원 내 감염도 줄일 수 있는 차원이 다른 발상"이라며 "병원 부담이 증가하다가 자칫 중증 환자 한 명에 청도대남병원처럼 전체 병원을 감염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허탁 대한응급의학회 이사장은 "지역사회에서 중증 환자들을 상급 기관으로 전원시킬 때 일부 병원이 이를 꺼려서 환자가 병원을 전전하는 일이 있었다"며 전원 문제를 지휘할 컨트롤타워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김성란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회장은 "의료 기관조차 보호장구를 구하기 어려워 마스크도 아껴 쓰는 상황"이라며 "국가 차원에서 보호장구를 생산·관리해 물품을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상일 '범대위' 실무TF장(가톨릭대 교수)은 "국민의 인식전환이 필요하다"며 "단지 손 씻기를 열심히 하는 차원이 아니라, 국민 노력이 없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은) 방역체계의 대상이 아니라 방역체계의 한 축"이라고 말했다. 김 TF장뿐 아니라 다수 전문가들이 이에 공감했다.

이날 토론은 예정됐던 1시간30분보다 33분여 시간이 지난 후에야 마무리됐다.

문 대통령은 마무리발언에서 "방역에서 여전히 중요한 것은 조기 발견"이라며 "조기 발견 사례는 치료가 잘 되는데, 발견이 늦어져서 감염이 많이 진행된 경우 치명률이 높아진다"고 밝혔다.

이어 참가자들에게 고마움을 드러내며 "전문가 선생님들이 질본과 함께하고 정부와 함께하는 것이 국민이 좀 더 안심하지 않을까 한다"며 "상황이 끝날 때까지 정부와 민간을 이어주는 역할을 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