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모든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전격 도입!
사립유치원의 투명한 회계 운영 가능, 회계 부정사고 예방 효과 기대
홍대인 | 기사입력 2020-02-25 09:27:48
[세종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오는 3월 신학기부터 세종시 모든 사립유치원에 국가관리 회계시스템인 ‘K-에듀파인’이 전격 도입될 전망이다.

이번 조치는 사립유치원의 투명한 회계운영을 위해 지난 1월 13일 이른바 ‘유치원 3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유아교육법에 근거로 도입되는 것으로, 대상은 성모유, 전의유, 아이마루유 총 3개 사립 유치원이다.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이하 세종시교육청)은 올해 세종교육연수원에서 3차례 사립유치원 원장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회계 및 기능 연수’를 실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연수는‘선(先) 일반회계 연수, 후(後) 회계프로그램 기능연수’를 단계적으로 실시하여 사용자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진행했으며, 연수에 참석한 세종시 관내 사립유치원장은 3차례 연수기간 중 불참 없이 성실히 참여하는 열의를 보였다.

또한, 세종시교육청은 공립학교 행정실장을 사립유치원에 1:1로 매칭하는 멘토링제를 운영하고, 실시간 원격지원과 매달 방문지원을 실시하여 관리함으로써 회계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해 말 관내 모든 사립유치원에 PC구입비를 지원했으며, 3월초 스쿨넷(에듀파인 접속넷)을 도입할 예정으로 에듀파인 접속환경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세종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K-에듀파인’ 도입으로 유치원 회계 부정사고 예방 효과와 함께 모든 수입·지출에 대한 이력이 투명하게 관리되며, 보조금 및 지원금, 수익자 부담금 등 재원에 따라 세입·세출 예산을 편성하여 수입·지출 관리를 함으로써 유치원 재원에 따른 집행관리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유치원 관리자는 세입예산의 수납 현황, 세출예산의 집행 현황, 회계 목별 지출 현황 확인 등을 통해 유치원의 전반적인 예산 집행 현황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류정섭 세종시부교육감(세종특별자치시유아교육협의회장)은 “이번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도입으로 회계투명성이 보장된 만큼 업무 방식변화에 대한 사립유치원의 부담감을 해소하기 위해 사용자교육과 상시지원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