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동해권역 의료허브 목표로 의과대학 유치 추진
전찬익 | 기사입력 2020-03-16 17:45:00
[포항타임뉴스=전찬익기자] 포항시는 최근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현재 열악한 지역의 보건의료 환경을 개선하고 이를 바탕으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의과대학을 반드시 유치하여 포항을 동해권역의 의료허브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관련해서 포항시는 의과대학 유치를 위하여 바이오산업 육성과 관련 인프라 확충을 통한 기반 확보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선 세계 3번째인 4세대 방사광가속기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바이오오픈이노베이션센터(BOIC), 세포막단백질연구소, 식물백신기업지원시설 등 최첨단 바이오·헬스 관련 기반시설들이 연내 준공될 예정이다.

또한 이 같은 기반들은 의과대학 설립 시, 관련 산업의 발전을 위한 밸류체인을 형성하며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전문가들은 지난해 전국 최초로 지정된 강소개발연구특구의 경우 바이오와 의료, 소재분야 등의 공동연구를 통한 연관성과 시너지 효과 등으로 의과대학을 설립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평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포항시는 이와 함께 의과대학 유치를 위한 전략 확보와 논리개발을 위하여 지난해 ‘포항지역 의과대학 설립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발주한 바 있으며, 용역결과가 나오는 대로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포항시는 또 시민들의 역량을 하나로 모으기 위해 ‘포항지역 의과대학 유치 추진위원회(가칭)’를 구성하여 유치활동을 본격화하고, 4.15 총선 후보자별 공약화와 함께 정부 정책변화에 따라 필요시에는 시민 서명운동 등도 전개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포항지역 의과대학 유치는 52만 시민과 100만 경북 동해권역 주민들의 최대 숙원사업이지만 정부의 의과대학 증설 등 국가보건의료정책의 변화가 선행되어야 하는 만큼, 포항시는 그동안 중앙부처 방문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한편, 국가정책 변화에도 대비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철저히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강덕 시장은 “총선 이후 정부의 의료보건 정책의 변화와 함께 의과대학 설립과 관련된 논의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그동안 의과대학 설립을 위한 우리시의 지속적인 노력들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유치 당위성과 논리 개발에 주력하는 등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여당은 지난 1일 의과대학 신설 및 정원 확대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4·15총선 보건·의료부문 공약’을 발표하면서 공공의료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의료 인력을 양성하겠다는 구상을 밝힌 바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