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과수별 농가 피해 발생 각별 당부
냉해 피해 발생 과원별 적화·적과 시기 늦출 것
한정순 | 기사입력 2020-04-19 00:14:58

[충북타임뉴스 = 한정순 기자]충주시농업기술센터가 지역 내 과수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과원 작업 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시는 지난 5일과 6일 최저기온 –3.1℃를 기록함에 따라 지역 내 과수 재배 농가에서 사과, 배, 복숭아 등의 과수에 냉해 피해가 발견됐다고 전했다.

과수 냉해 증상은 씨방이 검게 변하며, 암술이 건전하지 못해 수정이 제대로 되지 않고, 착과가 되지 않아 과실을 맺지 못하고 낙과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과수별 냉해 피해를 살펴보면 사과 30%, 복숭아 10%, 배 50~80% 정도로 대부분 꽃눈에서 냉해 피해가 발생했다.

이에 시는 과수농가를 대상으로 건전한 수분이 이뤄질 수 있도록 꽃가루은행을 활용한 인공수정을 실시하고, 중심화 위주의 냉해 피해가 주로 발견되므로 적과 시기를 최대한 늦춰 적정한 적과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이상 기상에 따른 농가 피해 최소화를 위해 ‘꽃가루 은행’ 및 ‘꽃가루 지원사업’ 2종에 대해 1억5천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저온 피해로 일부 과수농가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을 것"이라며, "과수농가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현장 기술을 지원하는 등 사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