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본격적인 영농철 맞아 영세ㆍ고령농가 영농지원 적극 나서
2억 2천만 원 들여 총 39종 농기계 구입 지원
나정남 | 기사입력 2020-05-12 21:02:10

[태안타임뉴스=나정남기자] 태안군이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영세ㆍ고령농가의 영농지원을 위해 적극 나섰다고 밝혔다.

군은 관내 8개 마을에서 운영하던 ‘마을영농단’을 올해 19곳(추가 11곳)으로 늘려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마을영농단’은 가세로 군수의 공약사업으로 영세농이나 고령농가 등 영농취약계층의 안전한 영농지원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트렉터나 콤바인 등 대형농기계를 보유하고 대리경작을 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춘 마을의 농업인 5인 이상으로 구성되며, 군은 대형농기계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부속작업기 등을 지원한다.

군은 지난해 ‘마을영농단’ 운영 결과, 농가들의 호평이 이어짐에 따라 올해 관내 전 마을을 대상으로 지원 신청을 받아 송암1리ㆍ장산2리(태안읍), 승언2리(안면읍), 고남4리ㆍ고남5리(고남면), 당암리ㆍ양잠2리(남면), 소근2리ㆍ영전2리ㆍ시목1리(소원면), 사창2리(이원면) 마을 등 총 11개 마을을 추가 선정했다.

선정된 ‘마을영농단’에는 마을 내 영세ㆍ고령농가의 영농작업에 수행되는 벼 육묘나 방제ㆍ수확 등에 필요한 육묘파종기ㆍ농약살포기ㆍ고구마작업기ㆍ제초제 에어보트 등 총 39종의 농기계 구입비 2억 2천만 원을 지원한다.

앞으로, 군은 5월 중순까지 농기계를 지원해 모내기 작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영세농가 등이 제대로 지원받고 있는지 점검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영세농이나 고령농가 등 영농취약계층이 걱정 없이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며 “마을영농단 제도의 정착과 확대 운영을 통해 농가의 적기 영농실현 및 경영 안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지난해 8개 ‘마을영농단’에 각종 농기계 구입을 지원(1억 8천만 원)해, 영세농 등 126농가(119ha)가 대리경작 도움을 받은 바 있다.

안면읍 승언3리 모내기 사진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