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기자수첩] 문재인 대통령 취임 3주년, 대전광역시 공약 얼마나 이루어졌는가?
홍대인 기자 htcpone@naver.com
기사입력 : 2020-05-17 20:41:40
문재인 대통령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3주년을 맞은 지금 대전광역시에서 대통령 공약은 얼마나 추진되고 있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65%를 넘고 있으며 대전·충남·세종에서도 69%의 지지율을 보이고 있으며 이번 21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에 대전의 지역 국회의원 전석(7석)을 몰아주는 지지도를 보냈다.

이 같은 상황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을 비롯한 지역 정치권과 단체장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대전시 공약이 제대로 추진되도록 힘을 모은다면 발전의 호기가 될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전의 공약은 ①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 ②국립 어린이 재활병원 건립 ③대전의료원 설립 ④옛 충남도청 이전부지 조기 활용 ⑤대전 외곽순환도로 교통망 구축 ⑥도시철도 2호선 트램 조기 착공 ⑦대전교도소 이전 ⑧월평동 화상경마장 외곽 이전 ⑨원자력의학원 건립으로 약 33,318억원이 재정이 소요된다.

이 공약들의 추진 상황은 문재인 대통령 취임 1주년 이후 크게 변한 것이 없는 만큼 적극적인 공략이 필요하다.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 공약은 2019년 1월 문재인 대통령이 대전을 방문해 ‘4차산업혁명 시대의 선도 도시’로 대전을 지목해 본격적인 추진에 나섰지만 아직 가시적인 성과는 없다.

국립 어린이 재활병원 건립은 정부에서 예산 문제로 시작조차 하지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전의료원 설립은 2년 전부터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하며 경제성이 낮다는 평가로 제동이 걸려 있지만 코로나19 등 감염병 사태로 그 설립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옛 충남도청 이전부지 조기 활용도 정부에서 2018년도에 매입비를 예산에 반영했지만 그 이후로 추진이 답보상태이다.

대전 외곽순환도로 교통망 구축은 총 사업비는 약 8470억원(국비 3660억원, 시비 4810억원)으로 일부 구간들이 예타를 통과하면서 추진중에 있다.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조기 착공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대상 사업으로 확정으로 추진됨에 따라 대전시는 트램 정거장과 노선 주변지역에 역사와 문화, 주거, 상업시설 등을 접목한 도시재생사업을 추지하고 있다.

대전교도소 이전과 월평동 화상경마장 외곽 이전 추진에서 현재 교도소는 유성구 방동으로 2025년 이전 추진중이고 화상경마장은 2021년에 폐쇄된다.

원자력의학원 건립의 경우에는 대전시가 운영에 필요한 재정과 의료수준 측면에서 어려움을 예상해 ‘중부권 원자력의학원’ 대신 ‘라온바이오 융합의학연구원’을 설립하는 것으로 변경했다.
박용갑 중구청장·황인호 동구청장·허태정 대전시장·박정현 대덕구청장·장종태 서구청장·정용래 유성구청장

현재 대전광역시는 허태정 대전시장을 비롯한 5개 구청장이 더불어민주당이며 이번 21대 총선에서 국회의장과 국회부의장까지도 대전에서 나올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자세가 요구된다.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가 중반을 넘어가는 시점에서 대전의 발전을 위해서 노력해야 할 시점에 허태정 대전시장과 장철민·황운하·박병석·박범계·조승래·이상민·박영순 국회의원 당선자 및 황인호·박용갑·장종태·정용래·박정현 구청장 등은 대전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한팀을 이루어서 가야 할 필요가 있는 대목이다.
박영순 국회의원(대덕구) 당선자·박범계 국회의원(서구을) 당선자·이상민 국회의원(유성갑) 당선자·박병석 국회의원(서구갑) 당선자·허태정 대전시장·조승래 국회의원(유성갑) 당선자·황운하 국회의원(중구) 당선자·장철민 국회의원(동구) 당선자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천안타임뉴스서산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

저작원오케이 인터넷신문위원회 타임뉴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