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립박물관, 방구석박물관 6월호 발행!
호국보훈의 달 특집
홍대인 | 기사입력 2020-06-03 08:39:42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시립박물관과 대전선사박물관(분관)이 온라인 교육소식지 ‘방구석 박물관’ 6월호를 발행한다.

6월에 소개되는 유물은 이설(李偰, 1850~1906)의 건국공로훈장과 건국공로훈장증이다.

이설은 조선 말기의 유학자이자 민족운동가로 을미사변이 일어나자 의병을 일으켰으며, 이후 일제가 조선의 토지를 수탈하고자 황무지 개척권을 요구했을 때 전국에 격문을 배포하기도 했다.

1905년 을사늑약이 강제 체결된 후 일제를 규탄하고 을사오적을 주살하고자 했으나 실패하고 곧 서거했다.

이에, 광복 후 일제의 야욕에 맞서 평생을 바친 공로를 인정해 건국공로훈장 단장을 수여했다.

이달의 활동으로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국가와 사회의 평안을 위해 애써주시는 분들을 떠올리며 훈장과 훈장증을 만들어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시간을 가져본다.

대전선사박물관은 용산·탑립동 유적에서 출토된 ‘짧은 목 쌍단지’를 소개한다.

두 개의 단지가 연결된 특이한 형태로 삼국 초기의 유물로 추정된다.

대전선사박물관 홈페이지의 교육신청 게시판에서 퀴즈에 응모하면 소정의 상품도 받을 수 있다.

대전선사박물관의 퀴즈 이벤트는 6월 종료 예정이었으나, 시민들의 성원에 힘입어 11월까지 연장될 예정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