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여름철 폭염 종합대책 추진
방역대책 병행추진, 폭염저감시설 설치 확대, 취약계층 냉방물품 보급 등
홍대인 | 기사입력 2020-06-07 09:34:00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시(시장 허태정)가 올 여름 폭염으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본격적인 대응 체제에 돌입한다.

대전시는 오는 9월 30일까지를 폭염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이 기간 동안 추진할 폭염 대비 종합대책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폭염대비 종합대책은 폭염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하고, 폭염 특보 발효 시 폭염종합지원상황실 및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을 통한 단계별 비상대응체계를 구축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특히, 올 여름은 코로나19 확산우려로 시내 무더위쉼터 936곳 중 경로당, 복지관, 보건소 등 808곳의 무더위쉼터가 임시 휴관할 예정이다.

본래의 목적으로 개방돼 운영 중인 공공기관과 은행, 종교시설 등의 무더위쉼터는 방역지침을 준수해 운영하도록 했으며, 향후 상황에 따라 확대 지정해 나갈 방침이다.

대전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에 초점을 둔 폭염대책으로 폭염취약계층에 폭염관련 물품(양산, 아이스팩, 곡물선식 등) 배부를 확대하기로 했다.

또, 전 시민을 대상으로 양산쓰기 캠페인을 추진해 자연스러운 두 팔 간격 거리두기가 실천되도록 하고, 이를 통해 방역과 폭염 피해 예방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린다는 전략이다.

독거노인‧노숙인‧쪽방주민 등 취약계층의 안전관리를 위해서는 재난도우미 4,500여 명이 비대면 비접촉 방법과 마스크 착용 등 위생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보호활동을 진행하고 건강상태를 확인하도록 했다.

시는 2019년도 폭염대처 실적 중 시민들의 체감효과가 높은 다양한 폭염저감 시설을 확충하고, 특보 발효 시 원활하게 가동되도록 점검할 계획이다.

현재 시 전역에는 그늘막 360곳이 운영되고 있는데, 시는 모두 1억 7,000만 원의 국비를 확보해 시민들의 이동이 많은 가로변과 교통섬 등 위주로 그늘막(66곳)과 그늘목(35곳)을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시는 또, 지난해 대전역~중앙로역 구간에 설치한 도로살수장치(클린로드시스템)를 폭염 특보 시 낮 시간대 위주로 하루 3~4회 가동‧운영하고, 지난해 사업구간과 연결해 총 642m 구간에 클린로드시스템도 설치 중이다.

지난해 좋은 반응을 얻었던 물안개분사장치(쿨링포그시스템)는 올해 유성온천역 인근 외 2곳에 추가로 설치되나, 기존 설치가 완료된 10곳을 포함한 쿨링포그시스템은 바이러스 전파 우려로 코로나19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가동을 자제하기로 했다.

시는 폭염특보 발효 시 도로의 온도를 낮추고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시 중심가와 주거지역 인근 위주로 22개 노선 총 187㎞ 도로살수를 시행할 예정이다.

이면도로와 쪽방촌 취약계층 밀집지역 등은 소방차와 살수차량 보유 민간기업 등과 협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노숙자, 쪽방촌거주자 등 폭염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 에게 냉동된 병입수돗물을 일 8,000병 제공하고, 야외 활동 중인 시민들을 위한 냉동된 아이스팩도 함께 배부할 예정이다.

대전시 박월훈 시민안전실장은 “올 여름은 코로나19 재난까지 더해져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계획한 폭염 대책들이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 “시민들도 기상예보에 관심을 갖고 폭염 시 낮 시간 야외활동 자제하기, 양산쓰기 및 부모님께 안부 전화하기 등 다양한 캠페인에 함께 참여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