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무청, ‘적극행정 과제 추진단’ 발족!
포스트코로나 시대 대응을 위한 선제적 정책 발굴 및 추진
홍대인 | 기사입력 2020-07-08 08:55:49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병무청(청장 모종화)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적극행정 과제 추진단’을 구성하고 7월 7일 발족식을 가졌다.

적극행정 과제 추진단‘은 병무청 핵심인력으로 ‘기획총괄반’, ‘과제발굴반’, ‘과제숙성반’ 등 3개 반, 13명으로 구성되었고 적극행정 중점과제 추진, 포스트코로나 시대 대비 정책 발굴 등 신속한 현안 해결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병무청의 적극행정 중점과제는 지난 6월 23일부터 29일까지 광화문1번가를 통해 국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선정한 과제로 총 3가지이다. 먼저, 병역과 진로를 연계하여 입영 전·후를 아우르는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입영 전 병역진로설계 활성화 방안’, 사회복무요원의 복무기관을 개인의 전공과 매칭하도록 지정하여 사회 진출을 돕는 과제, 마지막으로 사회복무요원의 복무기관 재지정 요청에 대해 수용이 안 되는 경우 이의신청이 가능하도록 심의위원회를 설치하여 의무자의 권익을 보호하는 과제이다.

*국민이 직접 정부정책에 참여 가능한 범정부 국민참여사이트(www.gwanghwamoon1st.go.kr)

국민이 직접 선정해 준 적극행정 과제를 해결하고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적극행정 과제 추진단」은 ‘법령 HI-PASS 프로세스’를 구축하였다. 이는 적극행정에 걸림돌이 되는 법령을 찾아내 추진단원, 유관 기관과 협업하여 관계 법령을 신속하게 개정 후 제도개선을 추진하는 방식이다.

모종화 병무청장은 “‘적극행정 과제 추진단’의 내실 있는 운영으로 국민이 직접 선정해주신 중점과제를 적극 해결하고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할 것"이며,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행정에 가속을 더 하겠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