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2021 ‘마을 방과후 돌봄’ 설명회 개최
홍대인 | 기사입력 2020-07-10 10:19:35

[충남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2021년부터 12개 초등학교를 선정하여 마을 주민이 방과후 활동과 돌봄을 맡아 운영할 예정이다. 이에 지난 8일 해당 학교장을 대상으로 추진 일정, 예상되는 문제점과 지원방안 등을 안내하고 현장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충남교육청은 이번에 모아진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학교, 마을, 교육청, 지자체가 참여하는 시군 단위 민관학 협의체가 중심이 되어 2021 마을 방과후 돌봄을 운영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이 공존하는 학교의 현실에서 ‘아이 돌봄’의 문제는 학부모에게 가장 큰 고민이다. 충남교육청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집과 가까운 곳에 믿고 맡길 수 있는 마을 방과후 돌봄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다. 마을학교가 주도하는 방과후 활동과 돌봄은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와 학교업무 경감에도 기여할 것이다.

이병도 교육혁신과장은 “감염병 사태가 일상이 되는 현실에서 마을 주민이 중심이 되어 마을의 어린이를 돌보는 ‘마을 방과후 돌봄’을 확대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한편 충남교육청은 2017년부터 시작한 “충남 행복교육지구" 사업을 중심으로 지역사회의 교육생태계를 복원하기 위한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정책을 추진해오고 있다. 2020년 현재 430여 명의 마을교사가 110개 마을학교에서 다양한 형태와 내용으로 마을교육공동체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