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제대군인의 새로운 출발을 응원하는 제대군인지원센터
홍대인 | 기사입력 2020-07-27 16:07:58
대전제대군인지원센터 교육행정담당 김동현
5년 이상 중장기 복무를 마치고 사회에 진출하는 군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일자리 제공일 것이다. 대한민국의 평화를 위해 하늘과 땅 바다에서 일한 군인들이 장기간 근무한 후 전역하고 원활한 사회 복귀를 하려면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그들이 대한민국을 위해 일했으니 그들을 지원하기 위한 국가기관이 필요하다.

제대군인지원센터는 전국에 10개 센터가 있으며, 대전제대군인지원센터는 대전, 충남·충북 12개 시 15개 군에 거주하는 5년 이상 근무한 중·장기복무 제대군인의 성공적인 사회복귀를 지원하기 위해 2007년 4월에 개소했다. 제대군인의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위한 전직지원 관련 컨설팅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전직지원관련 프로그램에는 교육상담, 워크숍 및 특강, 멘토링제도 운영 등이 있다.

첫째 교육 상담을 제공한다. 취·창업에 필요한 자격증 취득, 직업교육훈련 등에 관한 정보 제공 및 상담, 각종 직업훈련기관 입교 지원, 귀농·귀촌 관련 교육 프로그램 등을 지원한다.

두 번째, 워크숍 및 특강을 제공한다. 워크숍은 취업, 창업, 사회적응교육, 시니어 워크숍으로 구분된다. 취업워크숍은 고용시장 이해, 적합 직종, 직무소개, 개인역량 분석, 입사지원 및 면접전략, 입사지원서 및 면접클리닉, 취업성공 선배·멘토와의 대화 등 이며, 창업워크숍은 창업 기본교육, 1인 기술창업·일반형 창업 업종별 소개, 자금 조달방안, 자문위원 특강, 성공사례 분석, 현장탐방 등으로 구분한다. 사회적응교육 워크숍은 변화관리, 의식혁신, 리더십, 조직문화, 선배․기업인사 담당자와의 대화 등이며, 시니어워크숍은 사회봉사형 일자리 정보·기관소개, 자존감회복, 자산관리, 건강관리와 귀농·귀촌 관련 현장체험은 귀농자, 귀촌자 발굴 분야별 다양한 체험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멘토링 제도 운영이 있다. 멘토링 제도는 제대군인 취업자 및 귀농·귀촌 성공자, 민간기업 ceo를 멘토로 지정하여 멘토·멘티의 만남의 장, 사이버 멘토링, 제대군인 선배 특강 등을 통한 노하우 등을 전수하고 있다.

제대군인지원센터는 제대군인의 명예로운 전역이 사회에서는 제2의 도약 발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국민들도 제대군인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사회에 원활히 적응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지고 응원하길 바란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