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박용희 의원, 전동면 쓰레기소각장 관련 주민과 소통 간담회 개최
친환경종합타운 조성과 관련한 행정 절차와 자원순환정책에 문제 제기
홍대인 | 기사입력 2020-07-31 16:59:14

[세종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세종시의회 박용희 의원이 30일 의회청사 의정실에서 ‘전동면 쓰레기소각장 관련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용희 의원을 비롯해 김혜란 정의당 세종시당 사무국장, 박영진 전동면 소각장 반대대책위원회 부위원장, 김인배 심중2리 주민, 이영민 조치원이장단협의회장, 박순옥 봉산2리 이장, 이성용 전동 소각장반대 지주모임 대표, 박창재 세종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성은정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 허미정 세종YWCA 부장, 정원희 세종시도농공감융합연구원장, 뉴스핌 홍근진 기자 등이 참석했다.

세종시청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LH세종특별본부 등 관계 공무원은 이번 간담회에 참석하지 않았다. 참석자들은 세종시청 자원순환과에서 제출한 친환경종합타운 조성사업 추진 현황 및 향후 계획에 대한 서면 자료를 토대로 사업 추진 과정과 방식의 문제 제기와 함께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전동면 쓰레기소각장 조성에 반대 의사를 밝힌 전동면 주민 단체 등은 “세종시가 당초 월산공단에 폐기물 소각장을 건설하기로 한 계획을 바꿔 입지 공모를 통해 예정 지역을 다른 곳으로 옮기게 된 경위가 불투명하고, 입지 공모 과정 중에 정보 제공 및 공개가 원활하지 않았으며 주민 의견수렴 과정도 충분하지 않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세종환경운동연합,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 세종YWCA 등 시민단체 참석자들은 “세종시의 쓰레기 관련 정책이 청소 처리나 폐기물 관리 등 시설 공급 위주 정책에만 머물러 있는데, 자원순환 정책에서 쓰레기 배출량 감소가 우선순위에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참석자들은 “이번 사안은 전동면 주민들만의 문제가 아닌 세종 시민 전체의 문제로 인식해야 하며, 현재 뿐 아니라 다음 세대 까지 아우르는 논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어 김혜란 정의당 세종시당 사무국장은 “관계 공무원의 무책임한 행동은 비판 받아 마땅하며, 정책 방향을 정하고 주민과 소통하지 않은 보여주기식 행정은 세종시의 고질적인 문제"라고 지적했다.

박용희 의원은 간담회를 마무리하며 “정책에 대한 신뢰성 확보에 있어 핵심 요소는 공개적으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며, 특히 비선호시설의 입지를 선정할 경우 집행기관에 대한 지역 주민의 신뢰와 이해가 선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세종시는 쓰레기 처리시설 조성 이전에 쓰레기 감량 정책은 충분했는지 검토와 반성이 필요하고, 향후 추진 과정에서 합리적인 행정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