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 한국판 뉴딜을 주도하는 핵심사업이 될 것!
홍대인 | 기사입력 2020-08-05 16:24:17
허태정 대전시장과 노석환 관세청장이 5일 대전테크노파크 디스테이션(D-Station)에서 디지털 뉴딜사업 협력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은 관세청과 맺은 ‘디지털 뉴딜사업 업무협약’은 중앙과 지역이 손잡은 첫 사례로 앞으로 한국판 뉴딜을 주도하는 핵심사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허태정 시장은 5일 대전테크노파크 디스테이션(D-Station)에서 디지털 뉴딜사업과 지역발전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관세청과 체결했다.

이날 협약으로 양 기관은 ➀인공지능 스타트업 육성 지원 ➁신기술 분야 인력양성 지원 ➂양 기관의 중장기 연구개발사업(R&D) ➃민‧관‧학‧연 공동 연구 등 양 기관의 공동발전을 위한 사항 등에 상호 협력키로 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관세행정의 혁신과 창의적인 지역발전 선도를 위해 우리市와 관세청과의 ‘디지털 뉴딜사업 업무협약’을 맺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지난달 대통령께서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추격형에서 선도형경제로 전환하기 위한 ‘한국판 뉴딜’을 추진하겠고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그중 핵심이 디지털 뉴딜사업으로 정부는 디지털 경제로 전환을 가속하기 위해 58조 2천억 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으로 대통령께서는 뉴딜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와의 협업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협약은 중앙과 지역이 손잡은 첫 사례로 협약에 담긴 사업들은 앞으로 한국판 뉴딜을 주도하는 핵심사업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우리市는 지난 5월 ‘2020 대전 인공지능 전략’을 마련해 정부의 디지털 뉴딜정책을 녹여낼 토대를 이미 구축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협약을 성공시켜 디지털 뉴딜사업의 성공모델을 만들고 지역에 소재한 다른 정부기관으로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라며 “오늘 협약이 원도심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대전이 대한민국 AI허브도시로 거듭나는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관세청과 대전시는 이날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양 기관 간 협력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현재 관세청은 과기정통부와 협업해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한 불법복제품 판독 인공지능(AI) 기술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디지털 뉴딜사업 일환으로 2020년~2023년 총 228억원 소요(과기정통부 예산)

▲디자인권 위조 상품을 AI로 판독하는 기술

▲관세청은 학습데이터 제공, 실증랩에서 제공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개발

▲기술결과물은 관세청 등이 소유

대전시는 대전 테크노파크 사무실을 실증랩 공간으로 무상으로 제공하고, 별도로 인공지능(AI) 비즈니스 창출을 위한 커뮤니티 센터도 구축하기로 했다.

*AI 전문가 교류․세미나 등을 통해 AI 개발자가 모이고 교류하여 비즈니스를 만들고 AI 산업으로 연결되는 공간

관세청과 대전시는 협업을 통해 인공지능(AI) 전문기업을 발굴하고 시제품 개발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업무 특성상 관세청이 강점을 갖고 있는 물류․보안 분야에서 신기술을 상용화한 스타트업 기업 육성을 지원하고, 관세청이 보유하고 있는 풍부한 관세․물류 데이터를 활용해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신기술 분야 전문인력 양성 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노석환 관세청장은 “대전시는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전문 연구인력 등 우리나라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갖춘 도시며, 관세청은 실제 행정현장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활용하고 있는 디지털 행정 선도기관"이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디지털 뉴딜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가 협업하는 모범사례를 만들어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