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의 ‘대전·세종 통합론’ 국감에서 여·야 화두로!
홍대인 | 기사입력 2020-10-22 17:12:00
허태정 대전시장이 국정감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국회 의사중계시스템 캡처)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난 7월에 대전·세종의 통합으로 인구 200만의 광역도시로 행정수도의 기반이 되고 국가균형발전을 이끄는 중부권의 한 축으로 만들자는 주장이 국정감사에서 화두로 떠올랐다.

22일 국회 본관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대전·세종·울산·광주시 국정감사에서 박완수 국회의원(국민의힘, 창원 의창구)이 허태정 시장에게 “대전·세종 통합 제안을 세종시와 협의했나?"고 질의했다.

이에 허태정 시장은 “구체적으로 협의한 바는 없지만 대한민국의 중심이 되려면 대전·세종이 200만 도시가 돼야 국가 수도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해 말한 것"이라며 “이춘희 세종시장과 긴밀히 상의하면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임호선 의원(더불어민주당, 충북 증평·진천·음성)은 “대전·세종 통합이 수도권 집중을 우려하는 것처럼 같은 충청권인 충북, 특히 군 단위에서 많은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며 “충청권 내 균형발전을 고려해 달라"고 말하며 대전·세종 통합에 이춘희 세종시장의 답변을 요구했다.

이춘희 시장은 “허태정 시장의 대전·세종 통합 취지에는 동의하고, 찬성하지만 행정 통합은 준비가 안 됐다"며 “충청권을 하나의 광역권으로 하는 것에 고민하는 등 다양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명수 국회의원(국민의힘, 아산시갑)은 허태정 시장의 대전·세종 통합론에 행정통합 공론화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사실상 대전시와 세종시간 단일 생활·경제권으로 벨트가 단일화되고 있는 추세이고, 정부도 초광역권 지역균형 뉴딜사업 지원을 약속하는 등 지방자치 단체간 협력체계 구축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상황 등을 고려할 때, 대전시와 세종시간에 지방행정통합 공론화를 적극 검토해 볼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전시와 세종시가 모범적이고 선도적인 역할을 해 줬으면 좋겠다"며 대전시와 세종시의 전향적 자세를 촉구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