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농기원 현장실용 공동연구과제 현장평가회 개최
라넌큘러스 정식 시 고온 피해 경감 위한 적정 피복재 선발 연구
김명일 | 기사입력 2020-11-06 22:59:15

[상주타임뉴스=김명일] 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손상돈)는 경북농업기술원 화훼연구소와 함께 지난 3일 관계자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도 현장실용 공동연구(‘라넌큐러스 정식 시 지온 관리를 위한 피복재 선발’) 현장 평가회를 가졌다.

저온성 구근 작물인 라넌큘러스는 겨울을 대표하는 꽃이며 웨딩ㆍ꽃꽂이용으로 많이 소비되는 신소득 화훼류다.

10월~12월 출하를 위해선 하절기인 8월 하순~9월 상순에 정식(모종의 옮겨 심기)을 해야하지만 이때 높은 땅 온도로 구근이 부패하거나 뿌리가 잘 내리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에 상주시농업기술센터와 구미화훼연구소는 라넌큘러스 재배 때 가장 적합한 피복재를 찾는 연구를 추진했다. 부직포, 왕겨, 농가에서 주로 사용하는 흰색 비닐,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 피복재를 대상으로 생육 특성을 비교한 결과 정식 초기 지온은 고밀도폴리에틸렌(HDPE)필름이 다른 피복재에 비해 1.0~7.8℃ 낮아 초기 뿌리내리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후 수확기 생육 및 수량조사를 통한 고품질 꽃 생산이 가능한 피복재 선발에 대해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최낙두 기술보급과장은 “농가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것이 우리 농업기술센터가 해야할 일"이라며 “앞으로 구미화훼연구소뿐만 아니라 다른 기관과도 연구를 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