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댐 방류관련 환경부와 영주시 주민대표 등 관계기관 간 협의 이뤄
환경부, 영주시 주민대표 등 관계기관 간 합의하여 결정하기로 합의
이승근 | 기사입력 2020-11-09 14:43:37
[영주타임뉴스=이승근기자)지난 10월 20일 영주시가 환경부에 요청한 공문에 대하여 환경부가 11월 8일 회신을 해왔다.

환경부로부터 온 공문 내용을 살펴보면 영주댐 방류는 댐 철거를 전제하는 것이 아니다,

환경, 생태평가 모니터링을 위한 방류이다,

한경부는 앞으로 지역과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합리적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영주댐 방류는 하천 상황 및 지역의 물 이용 등을 고려하여 영주댐과 관련한 용역을 수행 중인 기관에서 제시한 3.6~10㎥/sec로 방류량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영주시에서 건의한 협의체 참여 확대, 협약방안 등은 지역과 적극적으로 협조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어 환경부 답변 공문 주요내용 중 영주댐 시험담수 방류계획은 농업용수 취수 기준을 지키는 선에서 용역모니터링에 필요한 방류만 실시하기로 했다,

그 이후 추가 방류에 대해서는 환경부, 영주시 주민대표 등 관계기관 간 합의하여 결정하기로 했다.

이와 같은 내용을 접한 영주댐수호추진위원회 강성국 위원장은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의견이 방영된 것 같다."라고 하면서 또한, “큰 틀에서 의견접근이 이루어졌으니 영주댐협의체 위원 추가 선임건과 협약방안 등의 세부적인 사항에서도 지역주민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겠다."라고 했다.

강성국위원장은 “추위와 싸우면서 고생하고 있는 영주시민들과 지역사회단체 회원들에게 감사하다."라는 말을 전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