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률 청도군수 '하이베드 딸기' 재배농가 격려차 장문
기존 달기 토경방식의 재배환경에서 생산성 향상을 위해 하이베드 방식으로 재배해
김병철 | 기사입력 2020-12-03 11:00:16
[청도타임뉴스 = 김병철] 이승율 청도군수가 지난 2일 맛과 향이 뛰어난 명품청도딸기의 본격적인 출하를 앞두고 하이베드딸기 재배농가를 격려차 방문했다.

청도군은 기존 딸기 토경방식의 재배환경에서 탈피해 생산성 향상과 고품질화를 제고할 수 있는 하이베드 재배방식을 확대했고, 이는 향후 딸기수출 기반조성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청도딸기의 명품화에 박차를 가하기 위한 사업으로, 올해 총 14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5개소, 약4ha의 첨단 ICT(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하여 하이베드 시설하우스를 조성했다, 하이베드(highbed)는 고설(高設) 재배라고도 불리며, 지면보다 높은 곳에 인공 베드를 설치함으로서 과실의 공중착과 및 부패 걱정을 덜고, 각종 병해충 방제에도 유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토양온도, 수분함수율, EC, 온습도제어, 양액공급, CO2의 수치를 스마트폰으로 수시로 확인하며 자동제어 할 수 있어 일손부족 문제해결과 고품질 딸기 생산이 가능하다.

이승율 청도군수는 “향후 태양광을 이용한 가온으로 비용절감, 친환경방제 딸기재배, 체험(딸기케익만들기) 등 6차산업을 통해 명품청도딸기를 만들어 고소득 딸기 농가를 더욱 많이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