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과 장애인이 체감하는 복지시책 지속 추진하는 안동시
어려움 속에서도 한걸음 더
남재선 | 기사입력 2021-01-11 11:01:38


[안동타임뉴스=남재선기자]안동시는 올해 노인과 장애인들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난해 본예산 대비 129억 원 증액한 1,954억 원의 예산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노인복지 분야에는 기초연금 지급 확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 노인맞춤형돌봄서비스 지원, 독거노인 안전망 구축 확대, 노인종합복지관 운영 내실화에 중점을 두고, 장애인복지 분야에서는 장애인 연금 및 수당 지원, 장애인일자리 확충, 장애인 활동 지원, 장애인복지시설 지원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먼저, 노인복지 분야에는 지난해 보다 131억 원 증액한 1,388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어르신들의 생활안정, 건강증진, 여가선용, 사회참여 지원을 통한 삶의 질 향상에 매진할 계획이다.

만 65세 이상 저소득 노인에게 지급하는 기초연금 지급 대상자는 지난해 보다 1천여명이 늘어난 약 3만여명에게 총 1,020억 원을 지원하여 노후생활 안정에 기여하고, 어르신들의 경륜과 재능을 연계한 다양한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 사업에는 110억 원의 예산을 투입, 3,004명에게 사회참여 기회 제공과 활기찬 노후생활 보장기반을 조성할 방침이다.

또한, 노인맞춤돌봄서비스에 43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보살핌이 필요한 노인에 대한 보다 효율적이고 다각적인 사회안전망을 구축하여 빈틈없는 노인복지서비스 지원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그리고, 노후문화 활성화 및 노후문화공간 조성을 위한 경로당 신·증축 및 개보수 등에 58억 원, 요보호 노인의 노후생활 보장을 위한 노인복지시설 및 재가장기요양기관 지원에 107억 원을 지원하고, 독거노인의 기본생활 보장을 위한 무료급식소 운영 및 식사·음료 배달 사업 등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장애인복지 분야에는 지난해보다 22억 원을 증액한 565억 원의 예산을 편성, 장애인 생활안정 및 복지증진에 매진할 예정이다.

장애인연금, 장애수당, 장애인의료비 등 지원에 98억 원, 장애인 활동지원에 80억 원, 발달장애인 지원에 20억 원을 투입하여 장애인 생활안정 및 자립지원과 사회참여 증진에 힘쓸 예정이다.

그리고, 장애인복지시설 및 한센시설 등 33개소에 293억 원, 장애인거주·의료·직업재활시설 등 12개소 기능보강에 29억 원을 지원하여 장애인 복지증진과 자립기반 조성 및 안정적인 주거생활 공간 제공에 힘쓸 예정이다.

특히, 사회적 편견으로 취업이 어려운 장애인들을 위해 16억 원의 예산을 투입, 읍면동 및 사회복지시설 등에 장애인 159명을 배치하여 사회참여 확대와 생활안정 지원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