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2021학년도 학교운영비 안정적 지원
학교재정 운영의 자율성을 대폭 확대해 교육력 및 학교자치 제고
홍대인 | 기사입력 2021-01-13 09:28:33
[세종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단위학교 재정운영의 자율성을 대폭 개선한 ‘2021학년도 학교운영비 지원 계획’을 각급 학교에 안내했다.

이번 학교운영비 예산 규모는 전년 대비 91억 원이 증가한 675억 원으로 관내 유‧초‧중‧고‧특수 157개 공립학교에 교부될 계획이다.

세종시교육청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운 교육재정 여건에서도 교육 현장의 안정적 재정 지원을 위해 학교운영비 지원 기준단가를 동결하여 예산의 감액 없이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올해 학교운영비 지원 계획의 핵심은 매년 반복되는 목적경비를 학교운영비로 대폭 전환한 것이다.

이는 예산 편성 및 집행 시기를 앞당기고 집행의 자율성을 확대하는 결과로 학생들의 교육력 제고 및 학교자치 실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번 조치로 목적경비에서 학교운영비로 전환된 사업은 2020학년도 28개에서 2021학년도 61개로 증가하여 총 241억 원 규모이다.

특히, 세종시교육청은 고교 무상교육을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 지난해 2학기부터 전면 시행하였고, 올해도 안정적인 고교 무상교육 지원을 위해 학부모부담인 학교운영지원비를 학교운영비에 반영하여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전망이다.

더불어, 관내 모든 학교의 보건관리 및 감염병 예방을 위해 총 4억 원을 지원하는 ‘감염병 예방 소독관리 지원’ 사업을 학교운영비에 추가하여 학교 방역환경 위생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코로나19로 교육재정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학교 자치 실현을 위해 학교의 예산 편성과 운영권 확대가 반드시 필요한 만큼 이와 관련된 재정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