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보다는 사회적 책임 느껴서 시작한 마스크사업, 끝까지 잘해내고 싶어요!
마스크 제조ㅡ 유통 무역 전문 (주) 지이엠(GEM) 김영란 대표이사
이지연 | 기사입력 2021-01-20 11:10:26
[포항타임뉴스 = 이지연 기자] 바야흐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마스크는 이제 국민 모두의 일상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 코로나 초기에는 마스크대란, 품귀현상 등을 겪으며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이제는 시장의 공급안정화가 이뤄져 대부분의 사람들이 마스크를 손쉽게 구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지자체에서 마스크 제조 및 생산 업체를 유치하기 위해 애쓰는 등 마스크에 관한 관심은 여러모로 뜨겁다. 우리지역에서도 마스크 제조 및 설비 컨설팅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가 있어 직접 만나봤다. 다음은 주식회사 지이엠(GEM) 김영란 대표이사와의 일문일답이다.

△ 먼저 ㈜지이엠에 관한 간단한 회사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희 회사는 마스크 제조를 비롯해 다양한 유통 무역 사업을 펼치고 있어요. 마스크의 경우도 제가 무역 쪽 일을 하다 보니 그동안 거래해 온 회사, 또는 지인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잦은 부탁을 해 처음에는 떠밀리듯이 시작했어요. 마스크 사업한다하면 많은 사람들이 돈 벌려고 시작했다 생각하시는 데 저는 돈보다는 사회적 책임을 느껴서 시작하게 됐어요. 정말로 마스크를 구하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마스크를 구해주고 싶었거든요."

△ 현재 생산하고 있는 마스크는 주로 어떤 제품인가요?

-여기 경주 건천에서 생산하고 있는 마스크는 주로 일회용 덴탈마스크에요. 대구 성서공단에도 공장이 하나 있는데 거기서는 KF마스크를 만들고요. 올해 포항으로 공장을 일원화시키려고 백방으로 땅을 알아보고 있어요. 처음 마스크 사업을 시작할 때만 해도 일시적으로 진행하려 했는데 워낙에 납품 및 기술지원 요청이 많아 제대로 된 부지에 설비들을 잘 갖추고 체계적으로 생산하고자 이전을 계획하고 있어요.

△ 생산뿐만 아니라 기술지원도 함께 이뤄지고 있나요?

-네, 저희가 규모가 영세해보여도 초창기에 다 서울에서 기술적 노하우를 갖춘 직원들을 직접 스카웃해 사업을 하다 보니 대구마스크조합 등 다양한 곳에서 마스크설비에 관한 설비기술지원요청이 많아요. 사실상 코로나를 겪으며 여러 기업들이 기술적 노하우 없이 너도 나도 뛰어들어 실패만 맛보고 폐업하는 경우도 많거든요. 그런 리스크를 줄여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실제로 저희가 학교나 군대에 마스크를 납품하고 있는데 그런 공공기관은 기술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납품 자체가 이뤄지기 힘들거든요.

△ 노인, 아동, 장애인 등 사회취약계층에게 마스크를 무료로 나눠주시는 등 좋은 일도 많이 하신다고 들었는데 후원하게 되신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제 최종목표가 학교나 교육재단, 사회재단을 설립하는 일이에요. 여전히 사회 많은 곳에서 차별이 존재하고, 저도 동포사업가로 생활하다보면 한국사회의 편견이나 선입견, 깊은 차별을 느낄 때가 종종 있어요. 어려운 계층들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해요. 또 마스크라는 것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어려운 사람들에게는 전에는 사지 않아도 됐었던 물건이며, 매일 새것으로 교체하기에는 너무나 부담스러운 물건이죠. 그래서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기부를 시작하게 됐어요.

△ 현장에서 동포사업가로서의 어려움을 많이 겪으셨을 것 같은데, 혹시 마지막으로 당부하고 싶으신 말 있으신가요?

-그냥 당부 드리고 싶은 건 딱 하나에요. 저희 동포들도 결국은 뿌리가 같은 그냥 평범한 사람들이라는 점이요. 다른 나라에서 들어와 세금도 안내고 돈만 벌려고 한다는 왜곡된 시선이 사라졌으면 좋겠어요. 저도 벌써 한국에 들어와 사업을 시작한 게 18년차에요. 한국에서 가족들과 함께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고 있는 이웃으로 바라봐주면 좋겠어요. 그런 인식개선을 위해서 저 하나의 힘은 미약하지만 최선을 다해야죠. 베풀며 살다보면, 언젠가 저희 진심도 통할 거라 믿어요.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