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걱정 제로", 지역 특산물인 황토호박고구마의 명품화
태안군, 황토호박고구마의 명품화 위해 고구마 조직배양묘 농가에 무료 공급
나정남 | 기사입력 2021-02-01 08:15:58

[태안타임뉴스=나정남기자] 태안군이 지역 특산물인 황토호박고구마의 명품화를 위해 ‘고구마 조직배양묘(이하 무병묘)’를 농가에 무료 공급한다고 밝혔다.

군은 고구마를 다년간 재배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바이러스 발생 가능성을 해소하고자 지난 2015년부터 ‘무병묘’를 생산해 농가에 무상으로 공급하고 있다.

‘무병묘’는 병에 감염되지 않은 고구마의 생장점을 채취, 무(無)바이러스 상태로 배양한 조직묘를 계대배양을 통해 대량 증식하는 방법으로 생산하며, 일반묘에 비해 30%이상 증수가 가능하고 모양과 색이 우수하며 맛 또한 좋아 태안산 황토호박고구마의 가치를 더욱 높이고 있다.

군은 이달 1일부터 다음달 26일까지 신청을 받아 10만 본의 ‘무병묘’를 분양(3월 중순~5월말)할 계획이며, 신청자격은 태안군 농업인으로 고구마 재배희망농업인 중 종순재배가 가능한 농가(텃밭재배용은 해당안됨)이다.

‘무병묘’를 분양 받은 농가에서 일정기간 증식 후 식재해 내년에 재배할 씨고구마용으로 활용하게 된다.

[농업기술센터 고구마 조직배양묘를 관리하고 있는 모습]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