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영유권을 입증하는 새로운 자료 발굴,최초공개
- 보물 제878호 『대동운부군옥』에 19곳 기재, 일본 학계의 주장을 강력하게 반박하는 사례 -
남재선 | 기사입력 2021-02-01 16:11:10

[예천타임뉴스=남재선기자]예천군 예천박물관은 울릉도·독도 영유권을 입증하는 새로운 자료를 발견했다.

그 동안 일본학계는 “조선 정부의 공도정책(空島政策)의 결과 조선 사회는 울릉도 및 독도를 망각했으며, 17세기 안용복과 일본의 충돌, 19세기 일본의 한반도 침략으로 인해 비로소 조선인들이 울릉도·독도를 재발견했다"고 주장해 왔다.

하지만, 예천박물관 소장품 중 우리나라 최초의 백과사전으로 알려진 보물 제878호 『대동운부군옥(1589)』을 비롯하여,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549호 『동서휘찬(19C)』, 『동국통지(1868)』등에서 울릉도와 관련한 다량의 자료를 확인하였다.

특히, 『대동운부군옥』에 수록된 섬(島), 사나움(悍), 사자(獅) 등의 일반 명사에 울릉도가 인용되고 있는 점을 볼 때 조선 전기 한국인들의 사고체계 속에서 울릉도가 일상적으로 유통·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대동운부군옥』은 개인이 편찬한 우리나라 최초의 백과사전으로서의 가치뿐만 아니라, 현존하지 않는『동국여지승람(1489)』의 ‘울릉도’내용을 담고 있는 등 문화재로서의 특별한 가치를 담고 있다.

이에 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선임연구원 홍문기 박사(독도사료연구위원)는 “조선시대 울릉도에 관한 지식이 지성계에서 유통·활용된 사례로서 조선 사회가 울릉도·독도를 망각했다는 일본 학계의 주장을 강력하게 반박하는 자료"라고 평가했다.

한편, 예천박물관은 보물 268점을 포함한 총 2만 여점의 유물을 확보하여 국내 공립박물관 중 가장 많은 보물을 소장한 곳으로서, 오는 2월 22일 개관과 더불어 “독도박물관과 함께하는 공동기획전"에서 새롭게 발견된 울릉도·독도 관련 소장품을 일반인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