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후유증 중간결과, 피로감·호흡곤란·탈모 증세 '극심'
천안시, 일상생활 속 방역수칙 실천 당부
최영진 | 기사입력 2021-02-02 10:23:10

[천안타임뉴스= 최영진 기자] 최근 중앙방역대책본부가 발표한 코로나19 회복환자 대상 후유증 연구 중간결과에 따르면 증상발현 또는 확진 이후 43%가 피로감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운동 시 호흡곤란(35%), 탈모(23%) 증상이 뒤를 이었으며, 정신과적으로는 우울감,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이 주로 발생했다.

시에 따르면 후유증 연구는 국립중앙의료원이 실시한 코로나19 확진 입원 환자 40명 검진 및 설문조사와 경북대병원이 대구 확진자 96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토대로 이뤄졌다.

이러한 후유증은 연령별 또는 중증도에 따라 달랐으며, 젊은 층 또는 경증환자에서는 피로, 수면장애 등 일반적 후유증이 많고, 고령층 또는 중증환자는 호흡곤란, 폐섬유화 등의 증상을 보였다.

또 중국, 영국 등 국외에서도 완치자의 대다수가 피로, 수면장애, 탈모 등 1개 이상의 후유증을 호소하고, 이러한 증상은 완치 6개월 후까지 지속된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천안시 임시선별진료소는 전 시민이 무료로 증상여부에 관계없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2월 28일까지 운영된다. 시에 따르면 현재까지 임시선별소에서 자발적으로 검사를 받은 1만5000여명 시민 중 누적 20명이 확진자로 조기 발견돼 감염확산을 차단하는데 도움이 됐다.

구본순 서북구보건소 감염병대응센터장은 “코로나19는 완치 후에도 우리 몸과 마음에 상처를 남길 수 있기 때문에 나 자신과 우리 모두를 위해 마스크 착용, 손씻기 등 철저한 개인위생수칙 준수를 당부드리고 무료 진단검사에도 적극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